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 악세사리

사진보정용 / 4k 영상편집을 위한 컴퓨터를 조립했네요 ^^

데스크탑을 정말정말 오랜만에 교체를 했다. 

대략 7-8년가량 사용한듯 한데..2세대 cpu를 쓰던 녀석이다.


당시 2천만화소대 카메라로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컴퓨터 사양이 부족하게 느껴져 컴퓨터를 새로 바꿨는데 이번에도 카메라가 4천만 화소대로 올라가면서 컴퓨터를 바꾸기로 결심했다. 


기왕 바꾸는 김에 4k영상 편집까지 고려한 사양을 살펴보기로 해서 조금 무리해서 컴퓨터를 맞췄다.



여러군데 사이트에서 견적을 내보았는데 컴스클럽이 그나마 제일 저렴하게 견적이 나오는듯해서 컴스클럽에서 주문했다.

사실 부품만 최저가로 따로 다 사서 직접 조립을 하려고 했다가 실제 비교해보니 그닥 가격차이도 나지 않고 귀차니즘으로 조립까지 맡겨버렸다.









이번에 조립한 컴 사양이다. 

혹시라도 사진보정용 컴조립이나 영상을 위한 컴조립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더 좋을듯 하다. 

견적은 대충 12월 초 경에 낸 견적이라 가격은 변동이 있을수도 있다. 


원래 예산은 100만원 내외로 잡았으나.. 으하하... 이게 사람맘이 그게 안된다. 

결국은 150선까지 나와 버렸다. 


후에 기계식 키보드에 마우스까지 새로 추가로 맞췄으니.. 대략.. 거기서 또 20만원 가까이 추가다. ㅜㅜ 






컴 사양은 아래와 같다. 

cpu 는 6세대 스카이레이크 i7 6700으로 선택했다. i5 6600k와 엄청난 고민을 하다가 결국 게임도 하지 않고 오버클럭을 하지 않을거 같아서 6700을 선택했다. 


램은 넉넉하게 32기가... 당장 영상 편집을 하진 않지만 후에 영상편집을 고려해서 32기가로... 소위 말해서 다다익램이라는 말이 있듯이 램은 넉넉하면 나쁠건 없다. 

포토샵이나 라이트룸만을 위한 컴 조립이라면 굳이 외장 그래픽 카드가 필요가 없을수있는데 그넘의 영상이뭔지.ㅜㅜ.. 4k영상 편집을 염두에두고... 그래픽 카드를 하나 추가했다. gtx 960 4gb 윈드포스 나노다.. 원래 960 2기가짜리가 나오다가 요즘 4기가짜리로 나온다고 한다. 가격차이는 많이 나지 않았다. 


하드디스크는 ssd 500기가... 그리고 저장용으로 사용할 hdd 2테라를 장착했다. 제법 넉넉한 하드 공간을 확보한 셈이다. 

사실 하드 디스크나 여러가지 부품에 대해 정확한 지식이 잘 없는편이라 고민이 많았는데 주변 지인의 도움을 통해 사양을 맞춘거다.


예상외로 비용이 조금 많이 들어간 부분이 케이스와 파워인데.. 사실 여기는 좀 무리한 감이 있다. 

하지만 3r시스템 t200 발키리 nt pwm을 보고나니... 사지 않을수가 없었다. ㅜㅜ 아래에서 따로 얘기해 보자.. 


















먼저 기가바이트 GTX960 4GB 윈드포스 NANO 박스다. 

예전 컴터 조립할땐 그저 그래픽을 하려면 매트록스 그래픽 카드가 갑이었던 시절이 있었는데.. ㅎㅎㅎ 그리고 ATI ... 지금은 그저 지포스가 대세가 되버린듯 하다. 

워낙에 오랜만에 컴조립이라 세상 돌아가는것도 모르고 지냈는데 모든 부품들이 고사양 겜을 위한 부품위주로 돌아가는듯 했다. 


다행이 게임을 하지 않기 때문에 GTX970까지 안가도 되는거로 위로를... 


















파워는 SuperFlower SF-600R14SE Silver Green FX 이녀석을 선택했다. 사실 내가 아는건 그저 마이크로닉스 제품이 좋다는 그런정도였는데 요즘은 또 그게 아닌가보다.. 

수퍼플라워 이녀석이 좋은가 보다.. 컴을 조립할땐 파워하나 만큼은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비용이 좀 들더라도 무리하게 투자를 했다. 

















아.. 6세대 스카이레이크 i7 6700박스다... ㅎㅎㅎ

2세대 i5를 쓰다가 완전 업글이다.















다음은 메인보드.. GIGABYTE GA-B150-HD3 듀러블에디션 피씨디렉트 다.

 DDR4 / D-SUB : D-SUB / DVI : DVI / HDMI : HDMI / M.2 : 1개 / USB 3.0 헤더 : USB 3.0 전면 헤더 포트 지원 / 제품 분류 : 인텔 CPU용 / 메모리 슬롯 수 : 4개 대략 사양이 이렇다.


DDR4메모리를 지원하고 B150 익스프레스 칩셋..

D-SUB 포트, DVI-D포트 (어뎁터에 의한 D-SUB연결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HDMI 포트 1.4버전 지원 등이 있다.

SATA 익스프레스를 지원,새로운 GEN3 M.2 온보드 커넥터 지원(사실 먼소린지 모른다.ㅜㅜ)

다중 그래픽 카드를 장착할수 있다고 한다. 단 그래픽 카드의 AMD CROSSFIRE 지원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사운드는 7.1 채널을 지원한다고 한다.
















제품을 택배로 받았을때 상태다.. 컴터 내부를 에어캡으로 가득 채워서 왔다. 부품들이 흔들리거나 빠지는걸 방지하기 위해 저렇게 채워서 보낸다고 한다. 

조립용 컴퓨터를 택배로 받아보긴 처음이라 이런것도 보게되는구나 싶다. ㅎㅎㅎ



















조금 무리해서 지른 케이스 

3Rsystem T200 발키리 NT PWM 라는 녀석이다. 사실 제품 리뷰를 보다가 팬이 기본 장착이고 LED도 들어오며 거의 뭔 서버용 같은 어마어마한 케이스다. 

예전엔 케이스도 마이크로닉스껄 썼었는데... 요즘은 이녀석이 좋다고해서...지를수 밖에 없었다 ㅜㅜ 

외부로 나와있는 USB 단자등에는 모두 덮개가 있어 먼지가 들어가지 않게 덮어놓을수 있도록 해놓은게 신기했다. 













뭐 전문가가 조립해준 컴이니..선정리는 깔끔.... 














하드를 장착할수 있는 베이가 이렇게나 많다니 ㄷㄷㄷㄷㄷ

지금은 SSD 하나랑 HDD 하나만 달려있다. 

















팬이 아래 , 뒤쪽 그리고 상판쪽 이렇게 달려있는데 총 6개의 팬쿨러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ㅎㄷㄷ 하다...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수랭라디에이터도 장착할 수 있다고 한다.. 뭐 나는 그런거까지는..... 패스다... 




















내부 팬쿨러의 모습이다.. 실제 컴을 작동시켜봤을때 팬 소리가 그리 크지는 않다. 그리고 LED는 들어오고 꺼지게 하는 전원스위치가 있다. 













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이렇게 먼지 필터가 있어 먼지제거가 쉽다. 

먼지제거를 위해 컴을 분해하고 할 필요가 없어진듯 하다.. 세상 참 좋아진듯.. 


























대략 옆면 아크릴판으로 들여다본 컴 내부의 모습이다. LED를 켰을때의 모습인데..아.. 새 컴이라 그런지 왠지 모를 뿌듯함이 밀려온다. 











상단부의 모습... 





뭐 이렇게 컴을 조립하고 이제 쓰기 시작한지 대략 보름정도 지났으려나? 

워낙에 오랜만의 컴 업글이라... 만족감은 당연히 크게 다가 오고 있다. 

이번에도 아마... 대략 5년이상은 돌리고.. 길게는 지난 컴 처럼 7-8년까지도 가능하지 않을까?? ㅎㅎㅎㅎ 

뭐 급격하게 디지털 장비가 업그레이드가 빠르다 보니.. 8K시대가 와버리면... 또.. 부족해질지도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