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렌즈 리뷰

캐논 G5X 편의성과 샘플사진 살펴보기



캐논 G5X 는 참으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녀석이다. 

요즘 디카들은 다양한 기능들을 갖추고 있어 그 기능들을 다 숙지 하기가 쉽지 않은데 오늘은 G5X 의 편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려한다. 


 



다양한 장면모드 


G5X 는 마이컬러 이외에도 다양한 장면모드로 촬영할 수 있다. 인물사진 , 별사진, 삼각대 없이 야경 촬영, 하이다이내믹 레인지, 오래된 사진, 어안렌즈 효과, 미니어처 효과 , 토이카메라 효과, 배경초점 흐리기, 소프트포커스, 흑백, 강한채도, 포스터효과, 불꽃놀이효과, 셀프인물사진 등의 장면모드를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로 카메라를 쓰면서 이런 장면모드는 이용하지 않는 편이지만 미니어처 효과나 삼각대 없이 야경 촬영, 별사진 등등은 종종 애용하기 좋으며  초보자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기능인듯 하다. 상황에 맞는 적당한 장면모드는 사진 생활에 새로운 재미를준다. 















와이파이 기능을 이용한 사진 전송 및 원격 촬영


요즘 출시되는 카메라들은 기본으로 갖추고 있는 와이파이와 NFC기능이다. NFC를 통해 카메라와 스마트폰을 연결하고 와이파이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전송하고 또는 스마트폰을 리모컨으로 활용하여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와이파이를 통한 사진 전송 및 사진 촬영에 대해 살펴보자.안드로이드 폰을 기준으로 마켓에서 캐논 카메라 어플 카메라 커넥트 어플을 다운받아야 한다. 












크리에티브 모드를 이용한 느낌있는 사진 촬영


크리에티브 모드를 이용한 촬영이다. 크리에티브샷을 선택하면 카메라 자체에서 재미난 효과를 적용하여 6장 가량 사진을 촬영해준다. 임의로 색감도 바꿔주고 크롭도 해주어 다양한 효과의 사진을 건질 수 있다. 종종 어색한 사진을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가끔은 아주 멋진 기대이상의 결과물을 보여주기도 한다. SNS를 이용할때 바로바로 효과가 적용된 재미난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다. 밋밋한 장면을 좀 더 드라마틱하게 만들어주고 의도치 않은 재미난 사진을 만들어주는데 그 재미가 쏠쏠하다. 



아래 사진들은 크리에티브모드를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들이다. 다른 보정은 전혀 하지 않았다. 

















커스텀 버튼의 설정


G5X는 다양한 커스텀 버튼 설정이 가능하다. 거의 중급기 이상의 설정이 가능할정도로 많은 설정을 지원하는데 그 부분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AE락 버튼에 대한 설정이다. 

AF락과 AE락을 설정할 수 있다. 











조리개링 다이얼과 전면 커맨드 다이얼 후면 휠에 대한 설정이다.

 

움짤로 살펴보았다. AV모드 TV모드, M모드 등 다양한 촬영모드별로 다이얼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다.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 셔속, 조리개 , 감도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해 보고 본인이 사용하기 편하게 세팅해 두는것이 필요하다. 








동영상 버튼에 대한 설정 움짤이다. 


필자는 동영상 촬영을 거의 하지 않는 편이다. 만약에 하게 되더라도 모드 다이얼에서 동영상을 선택하고 촬영하면 되기 때문에 동영상 버튼에 기능을 할당시켰다.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 이렇게 버튼 할당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점은 정말 사용자 입장에서는 아주 좋은점이라 할 수 있다. 









AF프레임 버튼에 대한 설정 움짤


AF프레임버튼은 액정에서 터치가 지원되므로 본인은 ND필터로 지정해서 사용중이다. 기본설정은 AF프레임 이동으로 설정이 되어 있으며 아래 움짤을 보면 다양한 기능을 할당할 수 있다. 본인이 원하는 기능을 할당해서 사용할 수 있다.












퀵버튼 설정 커스터마이징


퀵버튼에는 총 12개의 기능설정을 할 수 있다. 메뉴에서 퀵설정 커스터마이징을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옵션이 나오는데 체크한 표시가 퀵버튼을 눌렀을때 표시되는 기능들이다. 

이것보다 줄이고 싶을때는 설정에서 없애주면 된다. 

그리고 메뉴정렬은 액정에서 터치를 이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기능들을 이동시켜서 정렬시킬 수 있다. 










스위블 액정을 이용한 다양한 앵글촬영



G5X는 스위블 터치 액정을 채용했는데 하이앵글, 로우 앵글 등 어떤 피사체를 촬영하던지 다양한 앵글을 편하게 촬영할 수 있도록 해두었다. 

터치도 지원해서 셀프 촬영시 터치 셔터를이용하여 촬영하면 편리하다. 

실제로 여성분들에게 카메라를 쥐어줬을때 아주 신기해하며 좋아하면서 촬영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스위블 액정을 이용한 셀프 카메라 촬영의 모습과 하이앵글 로우앵글을 이용하는 모습이다. 

실제 스위블 액정은 상당히 편리하게 다가오며 다양한 상황에서 뷰파인더 없이 촬영할 수 있게 해준다. 






저작권 정보 설정 


카메라 자체에 저작권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만든이 이름과 저작권자를 표시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 로 바디에서 저작권을 지정해주면 사진에 입력이 된다. 

DSLR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기능인데 컴팩트 디카에도 채용이 되었다. 저작권 문제가 예민한 요즘 세상에서 나의 사진에 나의 저작권 정보를 입력해 두는것은 좋을듯 하다. 








시계 기능 


전작인 G7X에도 들어가 있던 시계 기능인데 본인은 이번에 리뷰를 하면서 알게되었다. 

후면의 Q버튼을 길게 누르면 시계기능이 나타나는데 시계의 애니매이션 효과가 퀄리티가 높다. 

아마 장노출 촬영시 시간 체크를 위한 기능으로 보여지기도 하는데 휠을 움직이면 배경 컬러가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변하기도 한다. 

카메라를 세로로 돌리면 시계도 함께 돌아간다. 아주 신기하면서 재미난 기능이다. 





이상 G5X의 다양한 촬영기능과 편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근래에 나오는 카메라에서 빠진부분없이 거의 다 채용한 모습이다. 

전작인 G7X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모두 채워줌으로써 더이상 아쉬울게 없게 만들었는데 한가지 아쉬운점은 USB충전을 하면서 촬영이 안되는 부분정도가 아쉽게 다가온다. 




샘플사진 살펴보기 


홍대 거리를 거닐며 담은 컷이다. 암부보정기능을 키고 촬영했다. 












거리 일상 스냅 











어둑어둑해진 하늘과 함께 담은 야간 스냅. 

적당한 고감도에서는 쓸만한 노이즈 억제력을 보여준다. 



























뭔가 분위기 있는 홍대 거리에서 ^ ^












실내 고감도 음식 컷. 














3200 고감도 컷











































































































































스위블 액정을 이용한 하이앵글 컷 

















































음식 사진은 G5X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장르인듯 하다. 

작은 사이즈로 접사모드를 이용하여 들이대기가 가능한데 이런 아웃포커싱 정도도 보여준다. 

다만 최대개방에서는 소프트 하니 조리개를 조금 조여줄 필요가 있다. 


























































































스위블엑정을 이용한 로우앵글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