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캐논 80D 발표와 성능을 살펴보자~

캐논 80D 발표

요즘 신제품 출시 소식이 가득한 때 캐논에서도 플래그쉽인 1DX MARK2 와 더불어 중급기 라인을 발표한 것이다.소니의 미러리스 카메라의 판매가 높아지고 후지에서는 X-PRO2 의 출시소식, 그리고 올림푸스의 PEN-F , 니콘의 D5 ,D500 등 중급기 이상 바디들이 쏟아지고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









이번 80D에서는 AF에 대한 성능을 대폭 확대한 것으로 보인다. 45개의 AF포인트는 올크로스 AF로 채택했고 중앙 AF는 EV -3까지로 상당히 저조도(어두운 상황)에서도 무리 없이 초점을 잡아 낼 수 있다. 현재 소니의 A7S 시리즈는 -4까지 잡아 내는것으로 알고 있다. 현존 가장 저조도 AF 바디와 비교 했을때 크게 부족해 보이지는 않는다. 늘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던 AF성능 구라핀에 대한 이야기는 이제 먼나라 이야기로 간지 조금 된듯 하고 사골 센서에 대한 부분만 보완이 되었다면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사골이어도 인기는 많다 .













뷰파인더의 시야율은 약 100%를 지원한다고 하니 중급기로서의 면모는 충분히 갖춘것으로 보인다. 

생각보다 중급기 라인의 바디치곤 무게감이 그리 무겁게 보이지 않는다(650g)












먼저 외관의 모양과 각부명칭을 살펴보자.

후면의 액정은 터치를 지원하며 회전액정을 선택했다. 요즘의 카메라에서 터치지원 액정은 이제 필수 코스가 되어가고 있는데 터치의 지원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100% 시야율의 뷰파인더가 보이며 터치 액정은 후면 방향 90도 전면 180도 수평 175도 까지 회전 가능하다. 














전면부를 살펴보자.

셔터버튼과 렌즈 마운트 부분, 마이크 등이 보인다.











상단부의 모습이다. 














좌 측면의 모습이다.

HDMI미니 출력단자와 외부 마이크 단자도 보이며 NFC마크도 보인다.와이파이 사진 전송이 된다는것을 알 수 있다. 





80D 제품 사양



제품 사양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2,420만 화소의 APS-C 사이즈의 CMOS 센서 선택 

● 이미지 엔진 디직6 

● 상용감도 ISO 16000 확장감도 25600

● AF측거점은 45점 올크로스 저조도 검출능력은 중앙부만 -3EV

듀얼픽섹 AF지원으로 라이브 뷰 촬영시 아주 쾌적한 AF 동작

초당 7매의 연사 JPG 라지 파일 기준 약 77매 RAW 촬영시는 약 20-25매

● 픽처 스타일 디테일 우선이  추가 

● 3인치 104만 화소의 프리앵글 터치 액정 채용 

● FULL HD 60P 지원

● 4K의 미지원은 아쉽게 보인다.

● WIFI 및 NFC 지원 하며 크기는 139*105.2*78.5 mm 무게는 650그램이다. 

● 배터리 성능은 파인더 촬영시 960매 , 라이브 뷰 촬영시 300매 가량 된다. 





많아지고 성능이 좋아진 AF측거점


전체 올크로스 AF측거점이며 45개의 측거점으로 뷰파인더 전체에 걸쳐 AF측거점이 포진되어 있다. 제법 쾌적한 AF성능을 기대할 수 있으며 라이브 뷰에서의 터치 AF 또한 우수할 것으로 기대 된다. 다만 중앙 측거점만 F2.8/5.6 대응이다.





듀얼 픽셀 AF

개인적으로 듀얼픽섹 AF를 이용하면 캐논에서도 충분히 괜찮은 미러리스 카메라를 내놓을 수 있을거 같은데 이부분은 아쉽게 느껴진다. 라이브 뷰에서 아주 쾌적한 AF성능을 보여주는데 자사의 미러리스 카메라인 M3등의 M시리즈에서는 왜 부족한 AF 성능으로 출시했는지는 의문이다. 급나누기의 캐논의 방침이 그대로 적용된것인지.. 

아무튼 듀얼픽섹은 캐논 AF에서 상당히 기대되는 기능으로 80D에서도 그대로 적용이 되었다. 




정확한 인물 사진 AF를 위해 컬러트래킹을 지원하는데 피부톤을 감지해 자동으로 AF 및 동체 추적을 하는 성능으로 아주 기대가 되는 기능이다. 

캐논 80D의 출시가격은 일본에선 14만엔 해외의 경우 1.199.00달러 정도가 바디킷 가격으로 책정되어있다. 

요즘 카메라 시장에서의 크롭바디의 포지션이 애매해져있는 상황에서 저 가격이면 충분히 보급기 풀프레임을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이란 점을 고려해보면 얼마나 판매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을지는 미지수로 보인다. 이는 모든 크롭바디의 고민꺼리라 할 수 있을거 같다. 


Coptright 2016 yollstory. allrights reserved



이미지 출처 http://www.canon-ci.co.kr/product/DSLR/Medium/EOS80D/content/NPAB798438?utm_source=ckci_website&utm_medium=main_product_banner&utm_campaign=eos80d

              http://cweb.canon.jp/eos/lineup/80d/index.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