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렌즈 리뷰

sel50f14z vs sel55f18z 간단 비교기

이번에 출시한 소니 Planar T* fe50mm f1.4za 와 fe55mm f1.8za 두렌즈의 각종 테스트 비교를 진행해봤습니다. 


렌즈 비교는 늘 어려운 부분이라.. 할까말까 망설이게 되고.. 하더라도.. 늘 조심스럽고 ... 비교를 올리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부족한 비교지만 실제 비교하면서 겪은 내용 그대로 가감없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두렌즈의 크기 비교 입니다. 어마어마한 크기차이가 나네요.

실제 이렇게까지 차이나는지는 못느끼는 중이었는데 사진으로 비교하니 엄청나게 차이가 나는군요.. 



먼저 화질 비교 테스트 입니다. 

플라나와 조나의 대결이되겠네요 


fe55.8은 워낙에 화질로 정평이 나있는 녀석이라 현행중에 당해낼 자가 거의 없는데 요렇게 차트를 이용한 화질 테스트에서는 이상하게 뿌옇게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처음에는 광축이 틀어짐을 의심하기도 했지만 다른 촬영을 해보면 그렇지도 않은거 같고... ㅜㅜ 아무튼 몇번의 테스트를 해도 결과물이 아래와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일단 전체적으로 플라나 fe50mm f1.4za의 화질이 확실히 우수해 보입니다. 










아무리 봐도 55.8의 화질이 뿌옇게 나오는거 같아.. 이번에는 다르게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촬영한 뒤 확대해서 비교했습니다. 

거의 최대개방부분과 조리개값 f1.8부분만 간단히 비교했습니다. 


여기서는 화질의 차이가 좀 적게 느껴지게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참으로 희안하지만.. 어쨋건 결과는... 플라나 fe50.4가 화질이 더 좋아 보이네요.. 

다만.. 셔속의 차이가 나는데 어떤 연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55.8이 셔속이 조금 더 빠르게 나옵니다. 

화각이 달라 거리를 조금 다르게 하며 화면을 비슷하게 맞춰서 촬영을 했는데 거기서 오는 차이인지.. 렌즈 자체의 차이인지는 저도 궁금한 부분입니다. 








이번에는 보케 테스트 입니다. 

아래 보케테스트는 이미지 하단 아래 부분이 원래 이미지의 중앙부에 해당하는 부분이며 좌측 상단이 사진이미지의 끝단에 해당하는 보케 모양입니다. 

즉 우하단에 있는 보케가 화면의 중앙부 좌 상단이 화면의 끝단부의 빛망울 모양이라 생각하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최대개방에서는 보케모양이 외곽으로 갈수록 조금씩 찌그러져 캐츠아이 보케모양을 보이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5.8보다는 조금 나은 모습을 보이네요.. 비슷한 조리개 값에서는 플라나 fe5.4가 좀 더 좋아보입니다. 






다음은 빛갈라짐 테스트 입니다. 

55.8 렌즈가 빛갈라짐에서는 워낙에 악명이 높은 렌즈라.. 사실 비교자체가 무의미할 정도로 차이가 많이 납니다.

fe50.4는 전체적으로 깔끔한 빛갈라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질과 보케 그리고 빛갈라짐.. 현재 세가지만 테스트 했지만 실제 촬영에서 느끼는 부분은 색수차에서도 fe50.4가 더 나아 보입니다. 실제 비교테스트를 진행한건 아닙니다. 

하지만 여전히 플라나 대비 저렴한 가격인 55.8은 가격의 우위와 크기와 무게에서 오는 편의성의 우위 또한 분명하게 가지고 있는거 같네요 ~ 

본인의 입맛에 따라 혹은 취향에 따라 맞는 렌즈를 선택하면 될거같네요.. 

빛갈라짐과 화질.. 그리고 보케까지 두루두루 전체적으로 나은 성능을 원한다면 Planar T* fe50mm f1.4za를... 그렇지 않고 휴대성이 중요하다면 fe55.8이 될거 같네요.


참고로.. af속도는 55.8이 좀더 빠르게 경쾌하게 느껴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