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렌즈 리뷰

PLANAR T* SEL50f14z 개봉기

소니에서 드디어 풀프레임대응 50mm f1.4렌즈를 내놓았습니다. 


근래 무섭게 렌즈군을 출시하고 있는데 얼마전 G-MASTER 렌즈군에 이어 이번에는 자이스 렌즈로 50.4렌즈를 발표했습니다. 

플라나 구조를 가진 렌즈로 출시를 했지만 기존 플라나와는 사뭇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어 플라나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얘기들도 많은걸로 압니다. 


이번에 베타테스터로 플라나 50.4Z를 대여받아 잠시 사용해보게 되었는데요 먼저 개봉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받은 제품은 베타 제품으로 실제 판매될 제품과는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일단 박스는 오렌지 컬러로 되어있습니다. 

올만에 만져보는 자이스 렌즈 박스 개봉이네요.. 

PLANAR T* FE50 mm F1.4ZA 입니다. 

이름에 딱 플라나라고 붙어 있네요 ~

제가 가장 좋아하는 렌즈중 하나인 플라나이네요 ~ 






제품 구성입니다. 

렌즈와 파우치, 화형후드, 렌즈캡, 뒤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큼지막한 렌즈가 눈에 딱 들어오네요 ~






무단조리개 클릭스위치가 보입니다. 저 스위치를 OFF로 두면 조리개를 변경할때 조리개 끊김없이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영상촬영시 조리개 분절음이 들리지 않게 합니다. 






AF/MF 변환스위치가 보입니다. 바디에서도 변경이 가능하지만 렌즈에서 바로 AF/MF로 변경할수 있도록되어 있네요 

이번 렌즈에는 초점 고정버튼은 없네요 ~







필터지름은 72mm 대구경 입니다. 구경이 큰 만큼 화질도 ㅎㄷㄷ하리라 예상해 봅니다. 

현재 해외리뷰에선 중앙부 화질이 오투스를 넘어선다 아니다 말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제가 잠시 써본 소감은.. 오투스나 아트오식이를 써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쪽 렌즈와의 비교는 알수없지만 55.8 보다는 조금 나은듯? 비슷한듯? 뭐 그런느낌입니다. 

렌즈 비교는 정확한 테스트가 참힘든데 .. 일단.. 플라나 50.4가 더 나아 보이긴 합니다  







디자인은 35미리 F1.4렌즈와 비슷하며 참 단단하게 느껴지고 이쁘네요 ~ 

다만.. 좀 큼지막한게 흠이라면 흠을거 같네요.. 무게감도 묵직합니다. ㅎㅎㅎ 







금속의 차가운 느낌이 그대로 뭍어나는 디자인입니다. 

렌즈 디자인 하난 참 맘에 듭니다. 

앞으로 짧은 시간이겠지만 플라나 50.4를 써보면서 이런저런 테스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







소니 A7RII에 마운트했을때의 모습입니다. 

확실히 렌즈가 큼지막해 보이네요 ~ ㅎㅎ 마치 85미리급 렌즈를 물려놓은 느낌이네요.. 






다른쪽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자이스마크가 눈에 딱 들어옵니다. 파란방패라고 불리는 자이스마크... 저 마크가 있는 녀석들은 다들 비싸서.. ㅜㅜ 








이번에는 후드를 장착했을때의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화형후드를 좋아하는데 음.. 큼지막한 50미리에 화형후드.. 어째 좀 안어울리는거 같기도하고.. 괜찮은거 같기도합니다. 

일단 크기는 더 큼지막해 보입니다. 







아직까지 많은 테스트컷을 찍어보진 못했습니다만.. 화질은.. 역시나 좋습니다. 

55.8과 비교시.. 개방쪽 화질.. 좀 더 낫거나.. 비슷한 느낌입니다. 

빛갈라짐.. 55.8보다 훨씬 좋네요... 보케는.. 주변부까지 완전 원형은 아니지만 캐츠아이 보케가 좀 덜 나오는편입니다. 비교적 무난하고 이쁩니다. 

다만. .이정도 렌즈구경에서 GM렌즈 처럼 .. 캐츠아이 보케가 안나오게 만들지 못한부분은 아쉬워보입니다. 


AF속도는 그냥저냥 무난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50.8보다는 빠르며 55.8보다는 조금? 느린 느낌입니다. 85미리 GM보다는 더 쾌적하며 빠른 느낌입니다. 

잠시 사용해본 소감 몇자 요렇게 남기고 이번주 일요일부터 본격적인 테스트를 할 수 있을거 같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Copyright 2016. yolls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