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렌즈 리뷰

SEL84F14GM FE 85mm F1.4 G-MASTER 렌즈 리뷰#2

안녕하세요. yoll입니다. 오늘은 지난 FE85.4 렌즈 리뷰 첫번째에 이어 두번째 리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오늘 리뷰에서는 AF성능 테스트, 바티스 85미리 렌즈와의 비교, 비네팅 , 보케 , 빛갈라짐 테스트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AF테스트 입니다. 

실제 FE85.4GM의 AF는 빠른편은 아닙니다. 비교적 느린 편이며 역광이나 컨트가 약한 상황에서는 AF가 버벅일때도 있습니다. 

간단한 AF테스트 영상을 살펴보겠습니다. 

비교적 영상에서는 쾌적한 AF성능을 보여줍니다만 실제 사용시에는 조금 답답한 감이 있습니다. 다만 인물 촬영시에는 얼굴인식과 함께 사용하면 크게 불편함없이 사용 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동영상 촬영시 AF 테스트 입니다. 

실제 FE85.4GM 렌즈에서는 렌즈 구동시 소음이 난다는 소리가 많이 있었습니다만 영상 촬영시 소음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몇번 확인을 위해 촬영해 봤을때 영상 촬영시 반셔터를 눌러 강제로 AF를 잡을때는 소음이 들리지만 자동 AF로 잡을때는 거슬릴 정도의 소음은 들리지 않았습니다. 


추가:조용한 곳에서 동영상 촬영시 af시 드르륵 거리는 소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AF테스트 영상 입니다. 




AF성능에서 아쉬운 부분을 보이고 있습니다만 그외에 부분에서는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다음은 주변부 광량저하 테스트 입니다.

조리개값 F4.5정도부터는 광량저하가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다음은 보케 테스트 입니다. 

11매의 원형 조리개의 사용으로 아름다운 보케를 만들어주는데 실제 보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최대개방에서부터 원형보케가 유지되며 조리개를 조여도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빛갈라짐 테스트 입니다. 

원형 보케를 유지하는 렌즈라 빛갈라짐은 예쁘지 않을꺼라 생각했는데 빛갈라짐도 깔끔하게 보여줍니다. 

그동안 자이즈 렌즈들에서 아쉬웠던 빛갈라짐에 대해 더이상의 아쉬움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역광에서의 플레어 테스트 입니다. 

실제 플레어를 나타나게 하기위해 다양하게 시도했으나 잘 나타나지는 않았고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대체로 플레어에 대한 억제는 괜찮은 편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바티스 85MM  F1.8 렌즈와의 비교 입니다. 

현재 E마운트 85미리 렌즈중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바티스 85MM F1.8 렌즈와 다양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Batis 1.8/85 는 세기 P&C정가 1,299,000 원이며 SEL85F14GM은 소니스토어 가격 2,249,000 원이다. 대략 100만원 정도의 가격차이가 나는 가격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과연 100만원의 차이가 날 만큼의 성능을 내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어 실제 몇가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배경흐림 테스트 입니다. 

GM렌즈는 조리개 값 F1.8이 없기 때문에 1.7에 두고 촬영했습니다. 

바티스는 렌즈 자체의 컨트라스트가 조금 더 높은 느낌입니다. 그래서 GM렌즈의 배경이 좀 더 부드럽게 보이며 원형 보케로 인한 부드러움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바티스는 원근 왜곡이 있기 때문에 JPG촬영시 렌즈 왜곡 보정을 켜고 촬영을 했을때 원래 화각 보다 조금 좁게 찍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가지 렌즈로 촬영했을시 바티스가 컨트가 좀더 강한 느낌을 주었으며 배경흐림에서 비슷해보이나 자세히 보면 보케에서의 차이와 컨트로 인해 바티스 보다 GM렌즈가 좀 더 부드러운 배경 뭉개짐을 보여주었습니다.

바티스는 원근 왜곡이 존재하기 때문에 JPG촬영시 왜곡 보정을 ON으로 두고 촬영시 렌즈왜곡 보정으로 인해  실제 화각보다 조금 좁아지는 현상을 나타냈습니다.




다음은 빛망울 테스트 비교입니다. 

GM렌즈는 최대개방에서 부터 동그란 원형 보케를 잘 유지해 주는 반면 바티스는 외곽으로 가면서 일그러진 보케 모양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화질 테스트 입니다. 


먼저 중앙부 화질입니다. 

두 렌즈 모두 중앙부에서는 우수한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변부 화질 테스트 입니다. 

주변부로 가면서는 GM렌즈의 화질이 우수함이 엿보입니다. 

최대개방에서 전구간에 걸쳐 우수한 화질을 보여주는 반면 바티스는 조금 아쉬운 화질을 보여주고 있으나 바티스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화질은 좋은편이라 할 수 있는거 같습니다.







빛갈라짐 테스트 입니다.

바티스의 빛갈라짐이 우수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GM렌즈의 빛갈라짐이 좀 더 깔끔한 형태의 빛갈라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두번째 리뷰까지 내용을 정리해 봤는데요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뛰어난 화질과 부드러운 배경처리와 보케를 보여주며 빛갈라짐 또한 나쁘지 않았습니다. 

바티스와의 비교에서는 비싼 가격만큼의 성능에서 좀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는거 같습니다. 

둘다 충분히 좋은 렌즈라 생각되니 본인의 촬영 스타일이나 금전적인 문제, 혹은 화질에서의 만족도 등을 고려해서 선택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그동안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운 부분은  AF에서 굼뜨는 부분이 아쉽긴 했는데 이는 차세대 바디가 나와주면 어떻게 해결이 될런지 모르겠네요.. 

현재까지로는 부족한 AF성능에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