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렌즈 리뷰

소니 FE 85mm F1.4GM G-MASTER 렌즈 리뷰#1

안녕하세요. .YOLL입니다. 

이번 FE렌즈 3기 리뷰어에 선정되어 리뷰를 맡게 되었습니다. 

총 5개의 렌즈를 8주간 8개의 리뷰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쉽지 않은 일정인거 같네요.. 


1주에 렌즈 리뷰하나씩 작성해 나가야 하는데 그 첫번째 렌즈가 바로 SEL8585F14GM 입니다. 

85미리 렌즈를 총 2주간 사용하면서 2개의 리뷰를 작성해야 하는데 오늘은 외관 및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소니 FE 85mm F1.4GM 는 소니에서 새로운 라인으로 출시한 프리미엄급 렌즈군 단렌즈 입니다. 

NANO AR코팅, XA 렌즈 적용으로 아름다운 원형 보케와 중앙부는 물론 주변부 까지 우수한 해상력을 제공합니다. 

85미리 단렌즈 라인의 렌즈가 없던 소니에서는 인물사진 유저들에게 환영받을 렌즈를 내놓은건데요 조리개 값 1.4를 채택했습니다. 

그동안 조리개 값이 밝은 렌즈들이 부족한 상황에서 85MM F1,4는 많은 이들의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제품 사양 살펴보기 


소니 E마운트 (풀프레임 및 APS-C 모두 대응) 대응 렌즈로 초점거리 85mm(APS-C 환산 127.5mm) 

총 8군 11매의 렌즈로 구성되어 있으며 XA 렌즈 1매, ED렌즈 3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대개방 조리개는 1.4 , 최소 개방 조리개는 F16 입니다.


최소 초점거리는 0.85M 이며 MF로 촬영시 0.8M 입니다. 

최대 촬영 배율은 0.12 배 이며 조리개 날수는 11매로 원형조리개를 채택했습니다. 

SSM(초음파모터)를 채용해 조용한 AF가 가능하며 길이는 107.5mm 구경은 89.5mm 무게는 약 820 g 입니다. 


나노  AR 코팅은 높은 투과율과 반사로 인한 고스트 현상을 최소화 시킨 코팅이며 효율적인 플레어 제어가 가능합니다. 

XA 렌즈는 0.01미크론의 표면 정밀도를 가진 비구면 렌즈를 뜻하는데 이를 채택함으로써 각종 수차를 개선했으며 양파 보케 현상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MTF 차트 살펴보기






FE85mm F1.4GM  제품구성


먼저 제품 박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소니의 전통적인 컬러라고 할 수 있는 오렌지와 블랙 컬러로 배색이 되어 있습니다. 

이번 리뷰어들에게는 A급 렌즈가 렌탈된게 아니라 이미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들을 받았기 때문에 렌즈 상태나 박스 상태가 깔끔하지는 않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소프트 파우치와 렌즈, 앞뒤 캡, 후드가 들어 있습니다. 

소프트케이스는 내부에 쿠션처리가 되어 있어 충격완화에 도움이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후드 내부는 벨벳으로 처리하여 고스트/플러에 억제에 효과적이고 후드 측면에는 후드 잠금장치가 있어 후드가 쉽게 분리 되는것을 방지합니다. 




렌즈의 각부 명칭을 살펴보겠습니다. 

AF/MF 버튼과 초점 락버튼이 있으며 앞쪽에는 초점링이 뒤쪽에는 조리개링이 있습니다. 

조리개 클릭 스위치를 OFF로 두면 영상 촬영시 무단 조리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드 전면에는 충격 완화를 위해 고무처리를 하였으며 후드 분리버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살펴보기


전체적으로 약간 동글하게 생겼으며 묵직한 무게와 크기는 기존 A7시리즈에 조금 부담스러울수 있는 모양입니다.

하지만 A7II시리즈에는 어느정도 적당한 밸런스를 보여주는데 실제 마운트 하고 촬영을 했을때 그립감이나 사용시에는 크게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바디와 제법 잘 어울리는 편이며 같이 마운트 하고 다닐때 디자인은 딱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후드를 체결하지 않고 들고 다닐때는 적당한 밸런스를 보여줍니다만 후드를 체결했을때는 렌즈가 확실히 좀 커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바티스 85.8과 FE 85.4GM 비교

많은 사람들이 소니 FE마운트 85미리 렌즈 선택에 있어 바티스 85.8과 고민을 하십니다. 실제 어느정도의 크기차이가 나는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디자인도 살펴보고 두번째 리뷰에서는 간단 비교테스트도 진행해 볼 계획입니다. 


실제 두가지 렌즈를 비교했을시 무게차이는 많이 나는 편이며 디자인은 두 렌즈 다 무난하게 잘 어울립니다. 

실제 두개의 렌즈로 동시에 사용을 하지 않았으나 앞으로 간단한 비교정도는 해볼 계획입니다. 

가볍게 사용하기에는 바티스가 좀더 좋은 선택으로 보여집니다. 


한동안 바티스 85미리로 촬영을 하고 다녔고 근래들어 FE 85MM 렌즈를 들고 다니는데 장시간 출사시 어깨에 오는 무게감은 확실히 85GM 렌즈가 더 크게 느껴집니다만 몽글 몽글한 보케나 색수차 억제력은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FE 85mm F1.4 GM 샘플사진 살펴보기



먼저 FE 85.4 GM 으로 촬영한 영상 한편 먼저 보시겠습니다. 


직접 촬영한 영상으로 만들어본 영상 샘플입니다. 

1주일간의 사용에 시간의 압박으로 퀄리티 높은 영상은 아니지만 나쁘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1주일간 촬영한 샘플사진입니다. 

이번주 샘플 사진은 JPG촬영 노출 조정, 컨트 조정 정도를 거친 사진들과 RAW촬영 후 노출+ 컨트 조정 후 JPG변환을 거친 사진입니다. 


따로 색감보정은 하지 않은 사진입니다.
































접사튜브를 이용하여 근접촬영 한 샘플사진






























































접사튜브를 이용한 촬영 후 크롭한 샘플사진 








































Copyright 2016. yolls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