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렌즈 리뷰

소니 SEL1635GM 원거리 화질 테스트 ~








오늘은 소니 미러리스용 프리미엄 광각렌즈인 SEL1635GM의 원거리 화질을 살펴보려 한다. 

현재 소니 미러리스용 풀프레임 광각렌즈는 16-35z , 16-35gm , 12-24g 이렇게 세개의 렌즈가 있는데 가장 화질이 좋고 조리개값도 밝은 녀석으로 SEL1635GM 요 녀석이 있다. 

g-master 렌즈로 출시되어 가격도 높지만 11매의 조리개를 이용한 원형 보케, 부드러운 배경흐림과 날카로운 빛갈라짐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보여준 녀석이다. 


위 세개의 광각렌즈를 모두 사용해 봤는데 사용기간은 모두 짧아서 세세한 비교는 힘들지만 세개의 렌즈 중에서는 단연 SEL1635GM 가 가장 맘에 들었다. 


지난번 근거리 화질 테스트에 이어 오늘은 원거리 화질 테스트 인데 광각렌즈는 주변부 화질까지 모두 좋게 만들기가 참 어려운 편인데 이녀석은 중앙부를 비롯해서 주변부까지 화질에 대해서는 불만이 전혀 없을 정도의 결과물을 보여주었다. 



바디는 소니 a9으로 촬영했으며 raw 촬영 후 렌즈 프로파일을 적용 시킨 사진이다. 


합정 메세나폴리스에서 멀리 있는 건물들을 담는것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글씨가 있는 곳을 초점 맞춰 촬영하고 싶었으나 마땅히 글씨가 보이는곳을 찾기 쉽지 않아 건물들에 맞춰 촬영한 뒤 크롭한 사진들이다. 

중앙부는 건물쪽에 초점을 맞췄으며 주변부는 은행 글씨가 있는곳을 크롭했다. 


초점은 중앙부에만 맞추고 조리개별로 중앙부와 주변부 화질을 살펴보는 것으로 진행했다. 




먼저 16mm 구간에서의 화질 테스트다. 





























































화질 테스트를 살펴보면 조리개값이 최대개방인 f2.8에서부터 주변부 화질이 좋은편이다. 

최대 조리개값에서도 주변부 화질이 별로 무너지지 않으며 조리개를 f5.6이상 조여주게 되면 주변부까지 모두 화질이 우수하다. 


f22까지 조여주게 되면 회절현상으로 인해 화질이 저하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최대 개방에서의 화질 보다 더 떨어지는 모습이다. 


f16까지는 꾸준히 우수한 화질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은 35mm 구간에서의 화질 테스트다. 


역시나 위의 방식과 같은 방법으로 촬영을 진행했으며 같은 자리에서 줌인해서 촬영한 테스트 샘플이다. 

전작인 16-35z에서는 35미리 구간에서 화질이 다소 소프트해서 유저들이 많이 아쉬워했는데 이번 SEL1635GM 는 35mm 구간에서도 뛰어난 화질을 유지시켜 준다. 

16-35z에서 35미리 구간 화질이 아쉬웠던 분들은 SEL1635GM 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소니의 급나누기 인듯 하다. 


확실히 최근에 발매 되는 렌즈들은 네이티브 렌즈 뿐 아니라 서드파티 렌즈들 모두 화질에 대해서는 정말 타협없이 모두 훌륭한 화질 성능을 보여주는거 같다. 


올드 수동렌즈를 주로 사용하는 1인으로써 요즘 렌즈들을 보면 정말 화질에서는 입을 다물지 못하는 1인인데 이제 눈높이가 최근 렌즈들에 맞춰지다 보니 올드 수동렌즈들의 화질에서 많은 아쉬움을 느끼게 되는 요즘이다. ㅜㅜ 

















































































최대 개방에서는 중앙부 화질은 좋으며 주변부는 살짝 아쉽게 느껴지지만 f5.6 이상으로 조여주게 되면 주변부 화질 또한 올라온다. 


역시나 f16까지는 화질이 유지되며 그 이상으로 조여주게 되면 회절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실제 풍경 사진 촬영시에는 조리개를  f16 까지 사용해 주는게 좋을거 같다. 


현재 나는 알파 마운트 렌즈인 16-35za 를 사용중인데 현재까지 딱히 큰 불만없이 잘 사용중이었으나 이번 SEL1635GM 를 사용해보면서 빛갈라짐과 무게와 크기에서 뽐뿌를 살짝 받고 있는 중이다. 

화질에 대해서는 두개를 제대로 비교해보지 못해서 단정짓기 힘들지만 촬영 느낌상  SEL1635GM 가 더 좋을것으로 추측된다. 특히 최대개방에서의 화질에서 차이가 나는것을 느끼는 중이다. 


광각렌즈를 좋아하고 풍경을 많이 촬영하는 분들에겐 가볍고 저렴하게는 16-35z 가 있고 그게 아쉬웠던 분들에겐 SEL1635GM 는 아주 좋은 선택이 될수 있을거 같다. 







Copyright 2017 Yollstory. All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