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렌즈 리뷰

소니 FE35mm F1.4ZA 시그마 사무식 비교리뷰





안녕하세요. yoll입니다. 

소니에서 나온 단초점 렌즈 Distagon T* FE 35mm F1.4 ZA 리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1주일간의 짧은 시간동안 준비한 리뷰이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미리 양해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패키지 살펴보기 



박스를 개봉 했을 때의 제품 모습입니다. 소니 E마운트 최초의 광각 밝은 조리개 단렌즈입니다. 렌즈와 바요넷 형식의 후드, 렌즈 앞캡 , 뒤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디자인 살펴보기


포커싱은 Internal focusing 이며 저소음모터 DDSM 모터를 지원합니다. 바요넷 방식의 후드를 제공하며 필터지름은 72mm 이며 길이는 112mm 무게는 630g 입니다. 대구경인 72mm에 비해 무게는 가벼운 편이며 소니 A7RII에 물렸을때 렌즈의 크기는 조금 커보이는 편입니다. 영상촬영을 위한 무단조리개 링을 적용하였으며 4,200만 화소 이상 풀프레임 센서에 대응하는 화질을 가졌습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렌즈구성 살펴보기








Distagon T* FE 35mm F1.4 ZA     MTF 차트 살펴보기

붉은 선은 컨트라스트 재현 성능을 나타내고 녹색선은 해상력과 선명도를 나타내는 선으로 가로 0값이 중앙부 이미지며 우측으로 갈수록 주변부를 나타내고 세로는 100에 가까울수록 화질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화질 살펴보기

최대개방에서부터 뛰어난 화질을 보여주며 4,000만 화소에 대응하는 화질을 가진 렌즈 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 100%확대시 유지되는 화질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의 촬영정보도 함께 기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샘플 사진은 소니 A7RII로 촬영 했습니다.


최대개방에서부터 조리개를 조였을때도 우수한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근거리에서 중앙부 화질은 뛰어난 편입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원거리화질 살펴보기

원거리 화질에서는 조리개 F4정도부터 우수한 화질을 보여주며 중앙부는 조리개 F11정도 부터 화질 저하가 일어나기 시작하고 주변부는 F9 정도부터 화질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원거리 에서도 전체적으로 우수한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주변부 광량저하 살펴보기


주변부 광량저하는 F2.8에서 부터 사라지기 시작해서 F4.5에서는 거의 사라집니다. JPG촬영 시 바디내 렌즈 보정 기능을 이용하면 주변부 광량저하는 미연에 방지가 되어 주변부 광량저하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정도 입니다.




소니 FE 마운트 렌즈에서 35mm 단렌즈의 선택은?

소니 E마운트 풀프레임 전용 렌즈군에서 35미리 화각의 단렌즈는 두개가 있습니다. F2.8 렌즈와 Distagon T* FE 35mm F1.4 ZA 입니다. 밝은 조리개 값을 가진 렌즈에서 많은 사람들이 시그마 아트 35mm F1.4 렌즈와의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근래에 다양한 어댑터의 출시(메타본즈, 테크아트, MC-11)로 캐논 마운트의 렌즈들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고민이 커졌는데요 많은 이들이 사랑하는 시그마 ART 35mm F1.4 렌즈와의 간단 비교를 진행 했습니다.


근거리 화질과 빛갈라짐, 보케, 그리고 AF에 대한 부분을 다뤄봤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VS     시그마 ART 35mm F1.4 외관비교


어댑터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그마 아트 사무식의 크기는 Distagon T* FE 35mm F1.4 ZA에 비해 많이 작습니다. 구경의 차이도 있기 때문에 크기는 작지만 무게는 소니 Distagon T* FE 35mm F1.4 ZA가 더 가볍네요.


소니 어댑터 LA-EA3를 체결했을때는 Distagon T* FE 35mm F1.4 ZA 보다 크기가 더 커지게 됩니다 .

아래의 이미지를 살펴보겠습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VS     시그마 ART 35mm F1.4 화질 비교


중앙부 화질 살펴보기









주변부의 화질 역시 아트 사무식의 화질이 최대개방에서 부터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의 화질도 충분히 좋은 화질 이지만 개방 부분에서 아트 사무식의 화질이 우수하며 조리개 F3.5 정도에서부터는 비슷해 지는거 같네요. 많은 유저들이 Distagon T* FE 35mm F1.4 ZA의 화질에서 아트 사무식에 뒤진다는 얘기들이 어느정도 사실인것으로 보입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VS     시그마 ART 35mm F1.4 보케 비교



보케 테스트에서는 Distagon T* FE 35mm F1.4 ZA 의 빛망울이 개방부분에서 더 동그란 모양을 보여줍니다. 아트 사무식의 빛망울은 주변부로 갈수록 조금 타원형으로 보여지는 경향이 있고 Distagon T* FE 35mm F1.4 ZA 의 빛망울은 둥근 모양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조리개 F1.7 정도 부터는 비슷한 형태의 빛망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VS     시그마 ART 35mm F1.4 빛갈라짐 비교



빛갈라짐에서는 두 렌즈 모두 비교적 깔끔한 빛갈라짐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빛갈라짐이 생기는 구간도 비슷해 보였습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VS     시그마 ART 35mm F1.4 역광  테스트



역광테스트에서는 두 렌즈 모두 뛰어난 억제능력을 보여주었으며 미세하게나마 Distagon T* FE 35mm F1.4 ZA 의 억제 능력이 좀 더 우세한 것으로 보입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VS     시그마 ART 35mm F1.4 AF 테스트


다음은 AF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총 네가지 버전의 렌즈로 AF테스트를 진행 하였는데 캐논 마운트 아트 사무식을 이용하여 MC-11과 메타본즈 어댑터를 이용한 AF테스트와 알파마운트 아트 사무식에 LA-EA3를 이용한 AF 테스트 그리고 Distagon T* FE 35mm F1.4 ZA의 AF테스트를 진행 했습니다. 아래 영상을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테스트 상에서는 MC-11과 메타본즈 그리고 Distagon T* FE 35mm F1.4 ZA가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었고 LA-EA3를 이용한 AF에서 가장 느린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촬영상에서는 주변부 측거점으로 갈수록 어댑터를 이용한 캐논 마운트 아트사무식에서는 AF검출력이 떨어지는 상황을 자주 겪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 필드에서는 Distagon T* FE 35mm F1.4 ZA의 AF성능이 조금 더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저조도에서나 동체 추적에서도 Distagon T* FE 35mm F1.4 ZA가 더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VS     시그마 ART 35mm F1.4 영상 촬영 소음테스트

다음은 영상촬영 에서의  AF소음 테스트 입니다. 영상에서의 AF를 지원하는 어댑터인 시그마MC-11로 테스트를 진행 했으며 메타본즈와 LA-EA3는 AF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영상에서는 MC-11이 AF는 잘 쫓아가는 편이었으나 소음이 심한편이라 실제 영상 촬영에서 AF로 사용하기에는 아직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영상에서는 Distagon T* FE 35mm F1.4 ZA가 확실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영상촬영시의 AF소음 테스트 입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VS     시그마 ART 35mm F1.4 비교 총평

두 렌즈의 테스트 결과를 종합해보면 개방부분 화질에서 아트 사무식의 우세함이 보이며 빛갈라짐과 역광 플레어 억제는 비슷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AF 성능과 보케 테스트에서는 Distagon T* FE 35mm F1.4 ZA가 우세하였으며 영상 촬영에서의 기능도 Distagon T* FE 35mm F1.4 ZA 성능이 앞섰습니다. 또한 무게와 크기에서 어댑터를 사용한 아트사무식 보다는 좀더 가볍고 미세하게 작은 크기를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온라인 최저가 기준으로 캐논 마운트의 아트 사무식은 83만원선이며 추가로 어댑터를 구입해야 하며 Distagon T* FE 35mm F1.4 ZA는 152만원 입니다.  소니 알파 마운트 아트 사무식은 온라인 최저가 기준 66만원 선입니다. 

가격의 차이에 따라 성능 및 활용도의 차이는 어느정도 존재 하는거 같습니다.최대개방 화질에서 Distagon T* FE 35mm F1.4 ZA가 뒤지는 모습이 조금 아쉽게 느껴집니다.


카메라의 전체적인 모든 성능(사진과 영상)을 제대로 다 사용하려면 네이티브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아직은 유리할거 같으며 특히나 영상 촬영에서의 무단 조리개 사용이 가능한Distagon T* FE 35mm F1.4 ZA가 실제 필드에서는 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거 같습니다.





Distagon T* FE 35mm F1.4 ZA     샘플사진 살펴보기

약 1주일간 사용하면서 촬영한 샘플 사진 입니다. 모두 Distagon T* FE 35mm F1.4 ZA 렌즈로 촬영 하였으며 간이접사로 촬영한 사진들은 접사 튜브를 이용하여 촬영한 사진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이트룸에서 색감보정을 거친 사진 입니다. 





익선동에서 바라본 하늘 






무보정 샘플 사진 입니다. 익선동에서 만난 스냅 
































































































































































































































Copyright 2016. yolls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