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제품리뷰

ASMR 마이크 ECM-CS3로 결정 ~

점점 영상을 컨텐츠로 다루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마이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유투브를 위한 마이크 선택도 용도에 맞는 마이크를 골라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카메라에 장착해서 사용 할 마이크로 샷건 마이크(지향성마이크)를 많이 선택한다. 

샷건 마이크는 가격대가 다양해서 비싼 녀석들은 수십만원의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고 저렴한 녀석은 몇만원이면 구입 가능한데 나는 카메라에 장착하는 샷건 마이크는 저렴한 녀석으로 골랐고 , 메인 녹음은 오디오 레코더나 스마트폰과 핀마이크를 통한 오디오 녹음을 선택했다. 










샷건 마이크 하나에 의지하는거 보다 훨씬 다양하고 재미난 사운드를 담기에 좋을거 같아 선택했는데 핀마이크를 고를때도 지향성과 무지향성의 선택 갈림길에서 고민하다 그냥 두개 다 구입해버렸다

오늘 살펴 볼 녀석은 며칠전 구입한 지향성 마이크와 무지향성 마이크 중 소니 무지향성 스테레오 마이크 ECM-CS3라는 모델로 최저가 만원대로 가격이 참 착한 녀석이다.





소니 스테레오 마이크 ECM-CS3를 살펴보면 3극 플러그를 채택했기 때문에 보이스 레코더카메라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따로 4극 변환 젠더를 구입해서 사용해야 한다. 


마이크의 크기는 11*32mm에 무게는 약 12g, 케이블 길이는 1m다. 별도의 전원없이 플러그인 방식으로 카메라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콘덴서 마이크다. 






L자형 금도금 플러그를 채택했으며 무지향성이며 전면부 민감도는 -38dB ± 3.5dB(1,000Hz,0dB = 1V/Pa)

주파수 응답은 50Hz-15,000Hz 다.




구성품은 간단하고 마이크 본체와 설명서와 보증서가 들어있으며 따로 파우치는 제공되지 않는다. 윈드 스크린은 따로 없기 때문에 야외에서 녹음이 살짝 걱정되는데 앞으로 사용해보면서 야외에서의 주변 노이즈 억제력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해봐야 할거 같다. 





마이크부는 일반적으로 생긴 마이크와 모양이 다른데 360도 회전 클립이 있어 옷깃에 클립으로 고정시켜 사용 가능하고 좌우 스테레오로 분리되어 있어 좌우 방향을 반듯하게 해서 장착한 뒤 사용해야 하는 제품이다.





마이크 수음부는 위와 같이 생겼으며 마이크 우측에는 붉은색으로 R표기가 되어 있고 좌측은 L표기가 있어 좌우 구분을 손쉽게 할 수 있게 했다.





플러그는 3극 L자형 금도금 플러그로 TRS단자이며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하려면 TRRS변환 젠더를 사용해서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된다. 지난번에 미리 구입해 둔 TRRS젠더가 있어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360도 회전클립은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으며 평소 라운드 티를 자주 입는 본인은 좌우 수평을 맞춰 장착하려면 조금 신경을 써야 한다. 


좌우 스테레오로 녹음되기 때문에 마이크가 한쪽으로 치우치면 한쪽 소리만 크게 들리기 때문에 균형있게 고정시킨 뒤 좌우 소리가 밸런스있게 녹음 하는게 좋다.





먼저 마이크 성능테스트를 진행해봤다.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인 A6500의 내장카메라에 녹음된 목소리와 마이크를 연결한 뒤 녹음한 목소리 비교를 살펴보고 소니 보이스 레코더에 연결한 소리와 보이스레코더 자체의 녹음 소리를 통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자. 


카메라 자체 내장 마이크로 녹음할 때와 핀마이크를 사용했을때 소리 차이는 제법 크게 느껴지고 보이스 레코더와 함께 사용했을때는 보이스 레코더에서 녹음 설정을 통해 적당한 소리 크기 조절을 해줘야 원하는 소리를 녹음 할 수 있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통해 적절한 설정값을 찾는게 중요하다. 






이번에는 개봉기부터 전체적인 성능테스트 그리고 영상 후반부에는 스테레오 마이크의 성능을 활용한 좌우 소리 차이를 내는 모습을 간단히 담아본 영상이다. 






스테레오 마이크를 사용할 경우에는 좌우 양쪽에서 소리가 따로 들리기 때문에 소리를 통해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으며 공간감도 좀 더 크게 표현할 수 있다. 

ASMR을 녹음할 때 좌우 혹은 가까이에서 미세한 소리들도 그대로 담아낼 수 있기에 스테레오 마이크를 많이 선택하는데 ECM-CS3는 1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ASMR에 처음 도전하거나 일반적인 개인방송을 위한 목소리 수음을 하기에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인다. 








또한 조용한 실내에서 사용해도 좋지만 조용한 실내에서는 오히려 지향성 마이크를 통해 목소리만 녹음하는게 더 낫고 행사장이나 야외에서 현장감 있게 주변소리와 목소리까지 함께 수음하려면 무지향성의 마이크가 좀 더 좋은 선택이 될수 있다. 


상황에 맞는 장비를 적절하게 선택해 원하는 의도대로 소리를 담아내려면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데이터를 만들어내야 할거 같다. 





[Copyright 2018. Yo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