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 악세사리

무선동조기 FC-240 개봉기 소니 RX10M3/A7RII 에 장착 테스트..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를 쓰면서 가장 불편한 점 중에 하나는 무선동조 시스템을 갖추는 일입니다. 

소니에서 나온 전용 무선동조 시스템이 없고 서드파티에서도 딱히 지원해주지 않기 때문에 애를 먹는데 현재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닛신 스트로보를 쓰거나 고독스 제품을 사용하는게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기존 업체에서 나온 범용 무선동조기를 사용해보고 싶어서 일단 가장 저렴한 축에 속하는 FC-240을 구입했습니다. 


고속 동조는 지원하지 않는 제품이며 범용으로 되어있어 일단 욘석을 질렀습니다. 


송신기와 수신기 두개가 함께 들어있는 세트입니다. 

당연히 송신기가 있고 수신기가 있어야 무선동조가 가능하겠죠 ~ 











제품을 개봉해 봤습니다. 

좌측에 있는 녀석이 수신기며 상단에 있는 슈에 스트로보를 장착시키면 됩니다. 가운데 있는게 송신기네요... 

총 4채널을 지원하는 녀석이네요.. AAA배터리가 4개 들어 있으며 케이블도 하나 들어 있네요 . 










제품은 아주 간단하네요.. 송신기에서 신호를 보내면 수신기에서 받는.. 


현재 많이들 사용하는 닛신 시리즈는 수신기가 스트로보 자체에 내장형이기 때문에 송신기만 구입하면 된다고 하네요. 

닛신 시스템을 갖출까 고민을 해봤는데 일단 고속동조시 조금 불편한점이 있다는 소릴 들었고 동조가 조금 버벅일때가 있다고 해서 일단 보류중인 상태입니다. 


조만간 소니에서 무선시스템을 출시한다고 하지만 가격이 너무 넘사벽이라 일단 거리가 먼거같습니다. 

프로포토에서도 소니용을 내년상반기에 출시한다고 하지만 역시나 가격이 넘사벽.... .. 


아 .. 어렵네요.. 












후면 모습입니다. 우측에 있는 송신기 후면에 배터리를 넣는곳이 보이네요.. 





















수신기 배터리 수납부는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둘다 AAA배터리 두개씩 들어가는 형태입니다. 









이번에는 무선동조기와 릴리즈 케이블을 함께 담은 컷입니다. 

소니용 미러리스 카메라에 무선 릴리즈를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케이블인데 수신기를 카메라에 장착시키고 이 케이블을 카메라 본체와 수신기를 연결한 뒤 송신기로 신호를 보내면 셔터가 눌러집니다. 


야경촬영이나 야외에서 셀카 찍을때 등 릴리즈가 필요할 때는 요런 시스템으로 갖추는것도 가능하겠네요 .. 






다만 문제가 있는게 일단 제가 가지고 있는 스트로보가 F60M인데 이녀석은 미슈를 채택한 녀석인데 미슈면 분명 범용슈라고 알려져있는데 이녀석과 궁합이 안맞습니다 ㅜㅜ 

카메라 바디 슈와 송신기는 연결이 문제가 없으나 스트로보 슈와 수신기의 슈 부분의 접점이 맞지 않기 때문에 결론적으로는 소니용 스트로보에는 쓸수가 없다고 하네요.. 


실제 연결하고 수없이 촬영테스트를 진행했으나 스트로보 발광불가.. ㅜㅜ 완전 좌절이네요... 


일단.. F60M에 알파용 슈어댑터를 연결하고 그다음 다시 미슈로 바꿔주는 어댑터를 이용해서 연결해보기 위해 어댑터는 하나 주문해 둔 상태입니다. 

그렇게 연결하면 촬영이 가능해질거 같은데 추후에 연결 상황을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에서의 무선촬영 시스템을 갖추는일.. 참.. 어렵네요.. 아쉬운 부분입니다. ㅜㅜ 






소니 RX10M3


Copyright 2016. yolls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