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렌즈 리뷰

살아있는 영상을 품은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A7M3



최근 카메라 선택의 트랜드를 살펴보면 고품질의 사진 촬영은 물론 VLOG의 활성화로 인해 쾌적한 영상 촬영이 필수가 되가는 시대다. 








스마트폰으로 영상이나 사진 촬영 모두 가능하지만 좀 더 퀄리티 있는 영상과 사진촬영을 위해 카메라 구입을 고려하게 된다. 




오늘 살펴 볼 소니 A7M3는 4K 촬영은 물론 HDR 촬영까지 가능하며 6K 오버 샘플링 촬영으로 풀픽셀 리드아웃 4K영상을 완성해 뛰어난 화질을 보여준다.  

즉 일반적인 풀 픽셀 리드아웃 4K영상인 3840*2160 보다 약 2.4배 더 많은 데이터를 촬영해 이를 4K 해상도로 저장하기 때문에 모아레 현상도 최소화 시켜 디테일 있는 영상을 담아낼 수 있다. 





일반적인 DSLR이나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는 좌측 이미지처럼 라인스키핑 방식을 채택해 화질저하나 모아레 현상 발생확률이 높아지는데 소니 A7M3는 풀프레임 센서 전체 픽셀을 사용하는 풀 픽셀 리드아웃 방식을 채택해 뛰어난 화질을 만들어준다. 




빠른 데이터 처리를 위해 일반적으로 픽셀 비닝 방식을 채택할 경우 4/9 개의 픽셀 정보를 1개로 압축 후 전송하는 방식은 화질저하나 색상 오류 발생확률이 높아진다. 하지만 A7M3의 경우는 각 픽셀의 정보를 압축없이 그대로 전송하기 때문에 좀 더 깔끔하고 깨끗한 화질을 얻을 수 있다.




이런 방식의 A7M3는 뛰어난 화질의 영상을 보여주는데 아래 링크를 통해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A7M3의 4K HDR 영상샘플을 살펴보자.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A7M3는 다양한 포맷의 레코딩을 지원하는데 4K 촬영은 물론 FULL HD 촬영도 가능하고 다양한 비트레이트 선택이 가능하다.





위 표를 살펴보면 프레임 레이트와 파일포맷, 비트레이트 설정을 알 수 있는데 비트레이트를 100Mbps로 두면 화질이 높아지면서 용량도 커진다. FULL HD 촬영은 120P을 지원해 부드러운 움직임의 영상 촬영도 가능하며 24프레임 기준 최대 5배속의 슬로우 모션 표현도 가능하다.  





또한 S&Q 기능을 활용해 60배 빠르거나 5배 느린 슬로우 앤 퀵모션 촬영이 가능한데 영상 프레임은 24P, 30P,60P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프레임 속도는 8단계 조절 가능하다. 

따로 편집 필요없이 슬로우모션 이나 퀵모션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아래는 직접 촬영한 슬로우 앤 퀵모션 샘플 영상이다. 









또한 위상차 검출 AF와 콘트라스트 AF를 모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AF 시스템은 움직이는 피사체 추적뿐만 아니라 영상 촬영시 부드러운 AF전환이 가능하다. 

영상촬영에서 빠르게 초점이 맞으면 어색한 느낌을 주는데 부드럽게 포커싱을 잡아줘 수동으로 초점링을 돌려 포커싱을 잡아주는 효과를 손쉽게 낼 수 있다. 






아래는 영상 촬영에서의 AF를 직접 촬영한 영상으로 살펴보자. 


영상에서 보듯이 부드러운 포커싱 전환이 가능하며 초점을 잡기 위해 버벅거리는 모습 없이 쾌적한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소니 A7M3는 S-Log를 지원해 어두운톤부터 중간톤까지 최대 14스톱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지원해 광범위의 색 공간을 사용할 수 있으며 프록시 레코딩의 지원으로 4K같은 고해상도의 영상 촬영시 용량이 작은 프록시 영상을 같이 촬영해 영상 편집시 용량 작은 프록시 영상으로 편집후 출력은 4K로 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한 바디 5축 손떨림방지 기능은 사진에서는 물론 영상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데 일반적인 영상 촬영의 경우 삼각대 없이 핸드헬드로 촬영해도 크게 무리 없는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물론 5축 손떨방이 만능은 아니기에 카메라를 들고 뛰면서 촬영하려면 짐벌 사용은 필수라고 봐야한다. 




아래는 5축 손떨림방지 테스트를 진행한 영상이다. 

렌즈는 2470GM 렌즈를 사용했으며 손떨림방지(OSS)를 껐을때와 켰을때의 차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첫번째 영상은 핸드헬드로 제자리에 서서 OSS 온/오프로 촬영한 영상이며 두번째는 달리는 열차에 앉아서 덜컹거리는 열차에서의 OSS테스트 비교 영상이다.

영상에서 보듯이 OSS의 ON/OFF에 따른 차이는 눈으로 확실히 느낄 수 있다. 







현재 DSLR포함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중에서는 4K지원에 바디 손떨림 방지 탑재, 그리고 S-LOG지원에 EYE-AF 까지.. 사진과 영상 두가지를 한꺼번에 소화해 낼 수 있는 최적의 카메라로 A7M3를 꼽을 수 있다.






다음은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A7M3로 촬영한 샘플 사진들이다. 

라이트룸을 통해 보정을 거친 사진이며 촬영 정보는 사진 아래에 메타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Copyright 2019. Yo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