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 악세사리

미러리스 카메라를 위한 니콘렌즈 M 마운트 어댑터 AI-L/M 살펴보기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용하다 보면 이종교배에 대한 매력을 빠뜨릴 수 없다. 이종교배란 카메라 보낼 마운트 렌즈가 아닌 다른 마운트 렌즈를 사용하는것을 말하는데 미러리스 카메라 중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소니 카메라에 대한 어댑터가 가장 많은편이다. 

오늘은 니콘렌즈를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에 수동렌즈를 AF로 사용하기 위한 어댑터를 구매했다. 물론 이 어댑터 만으로 AF가 가능한건 아니고 테크아트 LM-EA7 어댑터를 함께 사용해줘야 한다.

그렇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니콘 수동렌즈 즉 AI렌즈를 M마운트(라이카 마운트)로 변환해주는 어댑터가 필요한데 그중 K&F 어댑터에 대한 개봉기 및 소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를 했는데 렌즈 뒤캡까지 친절하게 포함해서 보내줬다. 뒤캡이 늘 부족하기 마련인데 요런건 좋다. 







단순히 니콘 AI렌즈를 소니 E마운트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하게 해주는 어댑터는 여러가지가 있다. 다만 수동으로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물론 니콘 AF렌즈를 AF가능하게 해주는 어댑터도 있는데 아직 약간 불완전한 편이라고 한다. 캐논 렌즈는 AF로 사용할 수 있는 어댑터가 여러개 나와있는데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건 메타본즈 어댑터와 시그마 MC-11어댑터라고 할 수 있을거 같다. 






일단 니콘 수동렌즈를 소니 미러리스 카메라에 AF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니콘 렌즈를 M마운트 렌즈로 변신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바로 이 어댑터가 필요한데 니콘 렌즈 M마운트 변환어댑터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K&F어댑터가 가장 무리가 없다고 알려져있다. 이베이나 알리를 통해서는 10불 내외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한데 국내에서 구매하게 되면 거의 4만원 가까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해외구매를 할 수 있으면 해외구매를 하는게 좋다. 






K&F를 살펴보면 어차피 수동렌즈를 수동으로 변환시켜주는 어댑터기 때문에 따로 접점이나 그런건 안보인다. 그냥 속이 텅 빈 어댑터만 있을뿐이다. 가격이 그리 비쌀 이유가 없어 보이는데 저렴한 가격이아니다 ㅜㅜ 







아래 사진에 보이는 빨간 접점에 렌즈의 접점과 맞춰 돌려주면 니콘 수동렌즈를 마운트 할 수 있다. 처음에 마운트 했을때 뭔가 헐거워서 불량품이 왔나? 했었는데 알고보니 끝까지 돌려주니 야무지게 마운트가 되었다. 







상담에 보이는 은색 레버? 같은건 렌즈를 분리할때 사용하는 레버다. 저걸 눌러주고 다시 렌즈를 돌려주면 마운트를 분리해 낼 있다. 구조는 간단한 구조다. 

현재 나는 니콘 마운트 렌즈들이 삼양 85.4, 울트론 40/2 , 55마크로 렌즈 이렇게 세개나 있는데 이 모든 렌즈를 AF로 사용하게 만들어준다. ㅎㅎㅎ 생각만 해도 뿌듯? 한 순간.





어댑터의 두께는 그리 두껍지 않기 때문에 이종교배를 했을때 부피가 그리 많이 커지지 않아 좋다. 






고이 모셔둔 니콘마운트 울트론 40/2렌즈를 결합시켜봤다. 내가 가장 이뻐라 하는 디자인의 렌즈인데 요녀석을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에 물리면 40mm 화각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크롭 미러리스 카메라에 마운트하게되면 환산 60미리가 된다. 






어댑터에 연결한 모습을 측면에서 살펴봤다. 디자인이 아주 잘 맞는다. 그냥 하나의 본체처럼 느낄 정도로 싱크율이 괜찮은듯.. 체결도 단단한 편이어서 쉽게 빠질거 같지 않다. 

간혹 어떤 어댑터들은 렌즈 탈착이 너무 쉽게 되어 불안한 경우가 있는데 이녀석은 단단하게 결합이 잘되는 편이다. 







이제 이녀석을 테크아트 LM-EA7 어댑터랑 연결시켜줬다. 그리고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인 A7RII 에 마운트 시킨 모습이다. 

테크아트 LM-EA7은 가격이 제법 비싼 편이다. 인터넷 최저가가 40만원 중반대에 달하는데 중고매물도 구하기 힘든녀석이다. 이녀석에 대한 개봉기와 소개는 조만간 바로 할 수 있도록 하겠다. 






바디와의 디자인이 제법 잘 어울린다. 실제 AF테스트를 해본결과 굳... 수동렌즈들이 AF로 작동한다. ㄷㄷㄷ LM-EA7 어댑터가 인위적으로 모터를 이용해 초점링을 돌려주는건데 이는 추후 LM-EA7어댑터 소개때 좀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다.




삼성 NX500

NX16-50mm F3.5-5.6 

Copyright 2017. Yolls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