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카메라,렌즈 리뷰

소니 SEL50F14Z FE 플라나 50mm F1.4 사용기





들어가기 전에



안녕하세요. yoll입니다. 

소니에서 나온 단초점 렌즈 Planar T* FE 50mm F1.4 ZA 리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소니 E마운트 렌즈군이 풍성해지는 요즘 특히나 50미리에 대한 선택 옵션이 많아 졌습니다. FE50.8 과 기존의 55.8 그리고 삼양의 50.4 또한 이종교배를 통한 캐논 렌즈군의 옵션과 다양한 수동 렌즈들도 어댑터를 통해 AF로 사용할 수 있는 가운데 새롭게 내놓은   Planar T* FE 50mm F1.4 ZA 는 뛰어난 화질을 선택 함으로써 다른 렌즈들과의 차별화를 시키는 전략으로 다가왔습니다. 기존 알파 마운트의 ZA플라나의 배경 흐림이나 보케를 조금 포기 하면서 극강의 화질로 승부수를 띄운거 같습니다. 초기 출시가가 극악한 가격으로 나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Planar T* FE 50mm F1.4 ZA 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패키지 살펴보기



먼저 개봉기를 살펴 보겠습니다.


전통적인 소니의 오렌지 컬러의 박스를 채택 했으며 제품 구성은 렌즈와 후드, 앞뒤 캡 그리고 파우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 했을 때의 제품 모습입니다. 소니 E마운트 50mm 화각의  밝은 조리개 단렌즈입니다. 렌즈와 바요넷 형식의 후드, 렌즈 앞캡 , 뒤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각부명칭 살펴보기

   









무단조리개 변환버튼은 OFF로 두었을때 무단 조리개 사용이 가능하며 조리개링에서 A에 놓았을때 바디에서 조리개 조절이 가능하고 수동으로 조절 할때는 조리개링을 원하는 수치에 맞춰 놓고 촬영 하면 됩니다. 무단 조리개 사용시에는 조리개 변환시 분절되는 끊김과 소음이 없이 부드럽게 조정됩니다. 리뷰 뒤쪽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외관 살펴보기






저소음모터 SSM 모터를 지원합니다. 바요넷 방식의 후드를 제공하며 필터지름은 72mm 이며 무게는 778g 입니다. 대구경인 72mm를 채용했으며 소니 A7RII에 물렸을때 렌즈의 크기는 많이 커보이는 편입니다. 영상촬영을 위한 무단조리개 링을 적용하였으며 외부에 AF/MF 변환 버튼이 있어 포커싱 설정을 빠르게 대응할 수 있으며 4,200만 화소 이상 풀프레임 센서에 대응하는 화질을 가졌습니다.  










FE55.8 과의 크기 비교입니다. 

두 렌즈의 크기 차이는 상당히 많이 나 보입니다. 


좀 더 자연스러운 배경흐림과 아름다운 보케, 영상을 위한 무단조리개의 사용 등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프라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실제 두 렌즈의 여러 비교를 했을시 빛갈라짐, 보케, 중앙부 화질 , 색수차 등에서 플라나의 우위를 볼 수있었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렌즈구성 살펴보기










방진방적설계로 되어 있으며 9군 12매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구면렌즈 1매 AA렌즈(수차제어) ED렌즈 1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1날의 원형조리개를 채택했으며 최단 촬영거리는 0.45m 입니다. 저소음 모터인 SSM을 지원하고 조리개는 F1.4-F16까지 지원합니다. Zeiss T* 코팅을 통해 선명한 이미지와 난반사를 제어합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MTF 차트 살펴보기


붉은 선은 컨트라스트 재현 성능을 나타내고 녹색선은 해상력과 선명도를 나타내는 선으로 가로 0값이 중앙부 이미지며 우측으로 갈수록 주변부를 나타내고 세로는 100에 가까울수록 화질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근거리 화질  살펴보기


최대 개방에서부터 중앙부와 주변부 모두 훌륭한 화질을 보여줍니다.최소 초점거리는 45cm로 무난한 수준이며 근거리의 화질은 아주 좋은 편입니다. 현재 나와 있는 50미리 렌즈들 중에 손꼽을 정도의 화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원거리 화질  살펴보기










원거리 화질 역시 최대개방에서부터 훌륭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배경 흐림을 강조한 플라나 렌즈 답지 않은 최대개방에서부터 주변부까지 우수한 화질을 보여주는데 이런 화질을 선택한 대신에 기존 플라나의 부드러운 배경흐림이나 좀더 둥글고 아름다운 보케를 조금 잃은거 같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이미지를 통한 화질  살펴보기








초점이 맞은 중앙부는 가히 역대급이라 할만큼의 우수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실제 FE55.8과의 화질 테스트에서도 살짝 우위거나 비슷한 화질의 성능을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플라나의 설계임에도 조나의 화질을 이기거나 견줄만한다 할 만큼 뛰어난 화질 성능을 보여줍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빛망울  살펴보기









중앙부에서 동그란 보케를 보여주며 주변부로 가면서는 조금 일그러지는 형태를 보여줍니다. 중앙부에서 양파링은 조금 덜 나타나는 편이나 완전 억제는 되지 않습니다. 실제 사용시에서는 양파링의 모양이 잘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가격을 생각했을때 85.4GM 같은 빛망울을 보여주지 않는 부분은 아쉽게 다가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빛갈라짐  살펴보기







빛갈라짐은 FE 렌즈들을 생각했을때 의외로 괜찮은 빛갈라짐을 보여줍니다. 근래에 나오는 FE렌즈들의 빛갈라짐들이 다들 무난한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는 현상은 환영할만한 일인거 같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색수차 억제  살펴보기


색수차 억제는 훌륭한 편이며 실제 색수차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위 테스트는 처음에 색수차가 잘 보이지 않아서 최대한 보이도록 설정해서 촬영한 샘플입니다. 실제 55.8과 비교시에는 최대개방에서 부터 확연히 차이를 느낄수 있습니다.플라나는 최대개방 F1.4 에서도 억제가 잘되어 있으며  FE55.8은 F1.8에서도 색수차가 보이는 모습입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비네팅 살펴보기







주변부 광량저하는 최대개방에서 조금 보이는 편이며 조리개를 F2 정도 까지 조여주면 없어지기 시작합니다. 크게 눈에 거슬리는 정도는 아닌 무난한 수준인거 같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플레어 살펴보기







실제 렌즈를 사용하면서 플레어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은적은 없습니다. 플레어를 살펴보기 위해 플레어가 나올 수 있는 상황에서 촬영해 본 샘플입니다. 크게 거슬리지 않는 정도의 플레어를 보여줍니다. 극악의 조건이 아니면 나타나지 않는 편이기에 플레어와 야간 촬영시 고스트 억제력은 우수하다 할 수 있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AF 테스트


플라나의 AF성능은 SEL85GM 보다는 조금 빠른 편이며 FE55.8 보다는 조금 느리게 느껴집니다. 실사용에서 큰 무리가 없이 사용 가능했으나 아주 빠르고 쾌적한 AF성능은 아닙니다.  역광이나 저조도에서는 아직 바디의 AF성능의 한계로 버벅임이 있습니다. 추후 나와줄 풀프레임 바디에들의 성능에 따라 기존 렌즈들의 AF성능의 향상을 기대해 봅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AF성능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영상 AF 테스트

영상 촬영 시  AF성능은 포커싱을 아주 부드럽게 잡아주며 초점을 잡을때 포커스링이 돌아가는 소리는 들리지 않습니다. 조용한 포커싱이 가능하며 부드러운 포커싱을 보여줍니다. 네이티브 렌즈의 최대 강점이라 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많은 50미리 렌즈들의 선택에서 영상을 고려한다면 네이티브 렌즈의 선택이 중요해질거 같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조리개 CLICK 온 / 오프 테스트

렌즈에 있는 CLICK 스위치를 ON/OFF 했을 때의 차이 입니다. 무단 조리개를 가능하게 해주는 스위치로 ON 일때는 조리개를 조여주거나 개방할 때 조리개 돌아가는 소리가 납니다. 하지만 CLICK OFF에 두면 조리개 변화에 소리가 들리지 않고 조용히 조리개 변환이 가능합니다. 

소리와 함께 영상을 담을 때 조리개 변환시 조용한 조리개 변환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아래 영상에서 소리를 잘 들으면 두가지의 차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Planar T* FE 50mm F1.4 ZA 리뷰를 마치며 


플라나 특유의 아름다운 배경흐림이나 보케를 희생한 보람이 있을 만큼의 극강의 화질을 보여주며 무단조리개 채용과 부드러운 포커싱은 영상에서의 활용도를 높여줍니다. 

실제 사용해  쨍한 초점부분과 조금은 깔끔해진 배경흐림은 기존 플라나와는 다른 색다른 느낌을 보여줍니다. 처음에는 조금 낯설게 느껴졌으며 GM렌즈와 비슷한 느낌을 가지면서도 또 색다른 느낌을 줬습니다. 첫 느낌은 어? 플라나가 아니네? 좀 밋밋하고 심심한 느낌이네? 이런 기분이었으나 점점 사용하면서 뛰어난 화질과 깔끔한 배경 처리는 조금 색다른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쓰면 쓸수록 매력이 있는 렌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크고 무거운 무게감 때문에 현재 A7시리즈에서는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으며 세로그립을 장착해서 사용한다면 어느정도 밸런스를 보여줄 거 같습니다. 

앞으로 더 고급형인 A9(가칭) 시리즈가 나와 준다면 좀더 밸런스 있는 외관과 우수한 AF성능을 가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무난한 AF성능은 아쉽기도 하고 대구경임을 감안했을때는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현재 새롭게 출시되는 소니 E마운트 풀프레임 렌즈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극강의 화질을 얻는 대신 무게감과 크기를 희생한 부분이 많이 보이는데 고급 렌즈군을 원하는 유저들의 입맛을 맞춰주면서 차기작인 플래그쉽을 의식한 부분이 아닐까 추측 해보는데 가볍게 사진을 즐기려는 유저들에게는 작고 가벼운 렌즈를... 우수한 화질과 극강의 성능을 즐기려는 유저들에게는 좀더 뛰어난 퍼포먼스와 결과물을 안겨주려는 의도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높은 초기가가 발목을 잡아 유저들에게 외면받은 부분이 있지만 가격이 조금 안정화 되면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을 렌즈로 자리 잡을거 같습니다. 



장점


  • 최대 개방에서부터 중앙부와 주변부까지 뛰어난 화질(인물과 풍경에서 두루두루 사용가능)

  • 색수차 억제와 플레어 억제력

  • 기존 FE렌즈군들에 비해 한층 좋아진 빛갈라짐

  • 영상에서의 활용도가 높은 무단조리개 시스템

  • 11날의 조리개날로 구성된 원형 조리개 채용으로 부드러운 배경흐림과 보케

  • 정숙한 AF모터음


단점

  • 크고 무거워서 부담스러운 휴대성

  • 많은 선택옵션이 있는 50미리 중에 높게 책정된 가격

  • 기존 플라나 대비 아쉬워진 배경흐림과 보케

  • 아직은 조금 아쉬운 AF성능 (85.4GM 보다는 나으며 FE55.8 보다는 조금 느린 느낌)





Planar T* FE 50mm F1.4 ZA 샘플사진 살펴보기


샘플 사진은 무보정 샘플 사진과 보정 샘플 사진으로 나누어서 올립니다. 여기서 무보정 사진이란 JPG촬영 후 밝기와 컨트 미세조정을 거친 사진이며 보정본 사진은 JPG 촬영후 색감 보정을 거친 사진을 말합니다. 




먼저 무보정 샘플입니다. 
























































































































다음은 보정을 거친 사진들 입니다. 


































































































































































Copyright 2016. yollstor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