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제품리뷰

유플러스와 네이버가 만나 다재 다능한 인공지능을 선물하다.








사물인터넷 (IoT)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 실 생활 속으로 파고드는 기술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 얼마전 네이버에서 인공지능 스피커인 클로바와 연동된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엄청난 이슈를 끌었다. 

이번에는 LG U+ 에서 홈 IoT, IPTV 와 네이버 클로바가 함께 U+ 우리집 AI 서비스를 시작했다. 


클로바 프렌즈 플러스 스피커를 이용해 U+ tv 와 홈 IoT를 함께 사용해봤는데 오늘은 우리집 IoT 사용 소감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인공지능 스피커인 클로바를 활용하려면 네이버 아이디가 필요하고 LG U+ 홈 IoT를 설치해야 한다. 

홈 IoT를 설치하고 난 뒤 AI스피커를 유플러스 홈 IoT와 연결해주면 되는데 처음 설치할 때 기사님이 연결시켜주기도 하고 직접 설정하더라도 크게 어렵진 않다.

먼저 스마트폰에서 네이버 클로바 앱을 설치하고 U+ ID로 로그인 한 뒤 네이버 로그인을 해주면 된다. 

U+ ID가 없을 땐 새로 만들어주면 된다. 

로그인이 끝나면 어플과 스피커를 연결시켜 주면 되는데 스피커에 전원을 넣으면 어플에서 자동으로 검색해 연결 완료된다.


그 다음 스피커와 와이파이를 연결해주면 되는데 인터넷 공유기에 있는 무선 인터넷에 접속한 뒤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되고 그 다음 U+ TV와 연결시켜준다.


모든 연결이 끝나면 이제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해 실행시켜주면 되는데 클로바를 이용한 네이버 연동 인공지능 서비스를 이용 할 때는 "클로바"를 불러서 명령하면 되고 유플러스 TV와 관련된 내용을 이용할때는 "유플러스 유플티비"를 불러주고 나서 명령어를 얘기해 주면된다. 



U+TV와 스피커 연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영상으로 살펴보자.







네이버의 방대한 정보량과 U+ TV가 결합돼  막강한 기능을 제공해 주는데 U+ 우리집 AI는 U+만의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U+ TV 내 VOD를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검색할 수 있는데 "유플러스 유플티비"라고 부르고 난 뒤 영화 제목을 말하거나 제목을 몰라도 출연 배우나 출시년도, 감독, 혹은 기분에 맞는 영화를 얘기하면 해당 영화를 찾아준다. "슬픈 영화를 보여줘" 라던지 "스파이영화 틀어줘" 라는 형식의 명령을 내리면 관련된 영화정보를 보여준다. 

실제 영화를 검색하는 영상을 살펴보자. 


뉴욕 배경의 영화를 찾아달라고 클로바에게 얘기해봤다. 







뉴욕 배경의 영화들이 자동으로 검색되고 TV리모컨을 이용해 선택해서 재생 할 수 있다.내가 좋아하는 비긴 어게인이 맨 첨에 딱 뜬다 ^^

이외에도 다양한 검색 옵션으로 2000년대 이병헌 나온 미국영화, 화려한 액션영화, 눈물 쏙 빠지게 슬픈영화 등의 명령어를 통해서도 원활하게 VOD추천을 보여줬다. 








네이버와 연동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궁금한점이 있으면 클로바나 유플티비를 부르고 난 뒤 질문하면 해당 정보를 알려주는데 "유플러스유플티비"를 부르고 얘기했을 경우에는 TV화면에 그 내용을 직접 보여주기 때문에 TV를 통해 질문에 대한 내용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클로바를 통해 질문을 했을때는 음성을 통해서만 내용을 알려주게 된다. 질문을 할때마다 클로바를 부르지 않아도 되는데 클로바를 부르고 질문한 뒤 녹색불이 점등 될때는 그냥 계속 이어서 질문을 해도 대답을 해준다. 질문할때마다 "클로바"라고 불러주지 않아도 되는 점은 상당히 좋은거 같다. 







오늘 날씨에 대해 질문을 해봤다. 

TV화면으로 오늘 날씨에 대한 정보가 그래픽으로 보여지면서 날씨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이어진다. 

편안하게 누워 말로써 이런 저런 정보들을 TV를 통해 모두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유플티비"를 부르고 난 뒤 채널 이동, 볼륨조절, 날씨 등 다양한 정보를 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채널이동은 OCN틀어줘 라고 하거나 11번 틀어줘 등 채널 번호나 방송국 이름을 이야기 하면 바로 그 채널로 이동한다. 

볼륨 조절은 음성으로 볼륨 줄여줘, 혹은 볼륨 높여줘 라고 명령하면 한 단계씩 볼륨 조절이 되며 한번에 바로 볼륨15로 해줘 라고 명령해도 된다.







채널 이동과 내일 날씨에 대한 명령을 실행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담아봤다. 

"유플티비"라고 부른 뒤 살짝 틈을 두고 명령어를 얘기하면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편인데 "유플티비"라고 하면서 바로 이어서 얘기하면 앞쪽 단어를 못알아 들을 수 있으니 조금 천천히 얘기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조금 천천히 얘기했을 때 음성인식률은 상당히 좋은편이었으며 멀리서 얘기해도 비교적 잘 알아 듣는 편이었다. 







쇼핑도 말로 다 할 수 있는데 예전에 주문했던 제품을 기억하고 추천도 해주며 당일배송으로 빠르게 ,LG 임직원가에 준하는 가격으로 저렴하게 제품 구매도 가능하며 말 한마디로 홈 IoT 를 켜고 끄는것도 가능하다. 클로바 앱에서 설정으로 들어가 확장 서비스 관리로 들어가면 LG 생활건강샵에 로그인설정 해주면 쇼핑 주문도 가능하며, YBM영어,라디오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내게 필요한 각종 서비스들을 한번에 로그인해두고 설정을 마쳐두면 바로바로 스피커를 통해 음식주문, 혹은 쇼핑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그 외에 다양한 검색이나 어학에 관련된 기능도 가능한데 네이버 파파고를 이용한 중국어,영어,일본어 번역 기능, YBM 을 통한 아이와 어른 모두 공부가 가능한 영어교육 컨텐츠도 갖추고 있다.









다음은 번역에 대한 실행, 대구 서울간의 교통정보, 알람 설정에 대한 명령 등을 실행시켜 본 영상이다. 



먼저 알람 설정을 음성명령으로 실행시켜봤으며 명령이 입력되고 예약되면 내폰에 있는 클로바 어플을 통해 예약된 알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 신나는 음악 틀기를 실행시켜 봤는데 바로 실행됐으며 네이버 뮤직이나 지니뮤직에 가입돼 있으면 미리 듣기가 아닌 전체듣기가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U+ TV와 연동되 음악 채널의 음악을 들려준다거나 하는 기능도 추가 된다면 참 좋을거 같다. 









음성으로 예약한 알람은 스마트폰 클로바 어플로  예약된 알람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입력과 삭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음성, 혹은 어플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다음은 간단한 번역과 교통정보에 대한 명령을 실행시켜 본 영상이다. 

먼저 간단한 번역에 대한 실제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자. 







번역된 문구는 화면을 통해 직접 단어도 확인할 수 있으며 소리로 들려주기도 한다. 영어뿐만 아니라 일본어로, 혹은 중국어로 번역도 가능하다. 









그 외에 다양한 정보를 네이버와 결합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U+ TV를 통해 직접 눈으로 확인 가능하며 음성 메세지를 통해 귀로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대구에서 서울까지의 교통 정보에 대한 상황을 알아봤다. 총 소요시간과 경로 설명까지 아주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TV채널 편성표 검색도 실행시켜 봤는데 MBC 방송 편성표를 보여달라고 명령하니 자세하게 설명 화면과 음성으로 안내가 나왔으며 여러가지 궁금한 내용들을 물어보면 화면으로 관련 내용을 검색해 보여줬다. 






현재 우리집에 설치된 홈 IoT는 플러그와 멀티탭으로 기기를 하나씩 목소리로 켜고 끄고, 동시에 켜고 끄는 동시실행이 가능했다. 특히 겨울철 화재의 주범인 온열기 등을 깜빡할 수 있지만 외출 동시실행을 통해 한 번에 끌수 있어 놓칠 일이 줄어들었다. 겨울철에는 깜빡 잊고 전기장판이나 히터를 켜놓고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플러그와 멀티탭 조정기능으로 화재 예방이 되고 일상에서는 와이프가 고데기를 그냥 켜둔채 나온다거나 깜빡잊고 켜두고 나온 전기 제품들을 외부에서 혹은 자동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은 정말 안전에도, 요금 절약에도 큰 도움이 된다. 










똑똑한 인공지능 스피커와 U+ 홈 IoT가 결합돼 사물인터넷이 이제 일상으로 아주 가깝게 다가온 요즘 앞으로 몇년 안에는 이런 사물인터넷이 보급화되고 집안 내 CCTV라던지 다양한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기능들이 대거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도 많은 IoT기기들이 나와있는데  U+ 우리집 AI는 부모안심 IoT 패키지로 전기료 알리미, 가스잠그미, 열림 알리미 등의 기능 활용이 가능하며 반려동물 IoT를 이용하면 홈 CCTV와 IoT스위치, IoT플러그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아이안심 IoT, 싱글남녀 IoTㅣ,내맘대로 IoT 등 다양한 옵션의 IoT 서비스가 있는데 홈 CCTV,공기질 알리미, 집의 창문이나 현관문이 열렸는지 확인하고 외부에서 잠글 수 있는 열림알리미, IoT멀티탭 등 다양한 IoT 기기들이 있어 내 입맞에 맞는 IoT 기기를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 중 IoT스위치가 가장 끌리는데 집 조명을 외부에서 어플로 제어하거나 음성으로 조절 할 수 있어 비어있는 집에 조명을 켜두거나 침대에 누워 음성으로 집 조명을 켜고 끌 수 있어 아마 가장 많은 사람들이 추가로 구성할 서비스가 아닐까 싶다. 






앞으로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기술들은 날이 갈수록 발전해 나갈것이기에 인공지능 스피커와 결합된 우리집 AI에 대한 기대는 점점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향후 어떤 형태도 더 발전하게 될지 벌써 기대가 커지고 있고 맞벌이가 대부분인 요즘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으로 자리잡게 될 우리집 AI .. 점점 더 발전해 어떤 모습으로 변신해 갈건지 기대되는 바가 크다. 






[Copyright 2018. Yo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