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오디오 음향 리뷰

소니 MDR-1ABP 헤드폰 개봉기~








소니에서 프리미엄 하이브리드 헤드폰인 MDR-1ABP 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 zx300을 출시하면서 함께 출시된 제품인데 Φ4.4mm 밸런스 케이블 연결로 3.5mm 대비 4배이상 향상된 출력 지원 및 크로스 토크 현상 방지로 풍부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게 업체의 설명이다. 

이번에 출시한 소니 프리미엄 워크맨인zx300 신제품 발표회장에서 MDR-1ABP를 만나 볼 수 있었다.

 






소니 MDR-1ABP는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런던 마스터링 스튜디오와 협업을 통해 완성된 레퍼런스 헤드폰이라고 한다.

광대역 40mm HD 다이나믹 드라이버 유닛을 채용해 저음부터 고음까지 깨끗한 음질이 가능하며 밸런스 연결을 지원한다. 








먼저 MDR-1ABP의 사양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폐쇄형 헤드폰이며 무게는 약 225g 이다.

임피던스는 1kHz에서 24Ω이다.

40mm 드라이버를 채용했으며 주파수 응답은 3Hz-100,000Hz이며 유효 주파수 범위는 20Hz-20,000Hzz다.










신제품 발표회장에서 새제품을 개봉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실제 박스를 개봉해봤다. 

하얀색 박스에 제품 모델명이 적혀있으며 HRA를 지원하는 제품이라고 소개돼있으며 밸런스드 스탠다드 플러그라고 작게 쓰여있다.

발표회장에서 개봉한 제품컷이다보니 사진 상태가 그리 좋진 않고 자세하게 촬영해 오지 못한점.. 미리 양해를.. ㅜㅜ 






박스를 오픈하면 좌우로 구성품이 들어가 있는데 우측에 블랙에 레드 컬러로 포인트를 준 MDR-1ABP의 모습이 보인다. 일단 상당히 고급진 모습에 눈길이 가는데 디자인 정말 잘 뽑은듯 하다. 





메탈 하우징을 채택했고 표면에는 Polt Printing를 적용했고 헤드 밴드는 천연 가죽 느낌의 부드러운 소재를 덧대 장시간 착용시 편안한 착용감을 준다. 

헤드폰 착용시 귀와 목 사이의 공간까지 감싸도록 설계한 비대칭 이어패드 덕에 외부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부드러운 우레탄 폼패드는 안쪽으로 접히는 인폴딩 구조를 채용해 다양한 체형의 사용자에게 밀착되게 되있다.


실제 착용했을때 착용감은 좋았으나 장시간 착용해 음악을 들은게 아니라 장시간 착용시의 착용감은 체감하고 오지 못했다. 

 






박스내부의 좌측에는 4.4mm밸런스 연결 케이블과 3.5mm 언밸런스 연결 케이블이 들어가 있으며 휴대용 파우치도 함께 포함돼있다.







3D 입체 봉제 이어패드 덕에 밀착감이 괜찮았으며 실버와 블랙의 컬러 배색에 레드로 포인터 컬러를 배치해 고급스러우면서 세련된 느낌을 준다. 

현재 WH-1000XM2를 가지고 있지만 디자인은 요녀석이 더 마음에 들었다. WH-1000XM2가 더 비싼데.. ㅜㅜ 







MDR-1ABP의 특징을 살펴보면 금도금 플러그로 낮은 저항으로 불필요한 노이즈를 최소화 했고 꼬임방지 톱니 케이블로 불필요한 줄꼬임을 방지했으며 은도금 무산소동 케이블로 신호손실이나 노이즈 발생을 최소화 시켰다는게 업체의 설명이다.






표준 4.4mm 밸런스 출력을 지원해 좌우 플러스/마이너스 연결을 분리해 명확한 스트레오 사운드를 실현하고 크로스 토크 현상을 방지해 기존 3.5mm 언밸런스 연결 대비 4배 이상 출력으로 풍부하고 선명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다. 실제 밸런스 연결로 음악을 들으면 정말 다른 세상을 느끼게 해줬다.






광대역 40mm HD 다이내믹 드라이버 유닛을 채용해 저음부터 고음까지 광범위한 음역대의 사운드를 균형있게 표현하는데 하이 컴플라이언스(High-compliance)와 초경량 CCAW 보이스 코일이 적용된 설계로 사람이 들을 수 없는 음역대100,000Hz까지 표현의 폭을 넓혔다.








소니의 독자적 사운드 기술이 적용된 알루미늄 코팅 액정 폴리머진동판이 채용됐으며 진동판 표면을 진공 증착 알루미늄 코팅으로 마감해 가벼우면서도 내구성이 뛰어나고 모든음역에서 왜곡없는 사운드를 전달한다고 한다. 






4.4mm 밸런스 플러그로 연결했을 경우 MP3보다 약 28.8배 의 사운드 데이터로 재생해 CD보다 4.4배 풍부한 음질을 보여준다.

이날 처음 밸런스 연결을 통해 소리를 들어봤는데 실제 ZX300을 통해 청음을 진행했을때 처음에 어?? 어??우와 하는 말이 먼저 나왔다. 

그동안 듣던 음악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맑은?깨끗한? 깔끔한?? 그런 소리가 들려왔으며 평소에 들리지 않던 소리까지 세세하게 다 들려왔다.  

어떤 장막하나를 걷어낸 듯한 느낌이었는데 음향기기에 대한 초보라 어떻게 글로 표현하기 힘든부분이 아쉬울 뿐이다. 






짧은 시간동안의 청음이어서 자세한 내용을 소개하기는 힘들지만 밸런스 연결에서 오는 소리의 힘과 깔끔함은 정말 그동안 느끼지 못했던 소리를 듣게 해줬으며 그저 신기하고 새로운 세상을 본듯한 느낌이었다. 

MDR-1ABP는 4.4mm 밸런스 단자를 지원하는 워크맨이나 앰프와 연결해 사용할 때 감동적인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는데 출시가는  34,9000원이다. 





Copyright 2017 Yollstory. Allrights Reserved.



"포터블코리아 레전드 회원 자격으로  신제품 발표회에 초청되어 자유롭게 리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