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소니 A99II 체험단

소니 a99ii 5축 손떨림방지를 알아보자..





오늘은 소니 a99ii에 들어간 5축 손떨림 방지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소니에서 손떨림 방지 기능은 스테디샷 인사이드로 표현되는 기능입니다. 바디내 5축 손떨림 방지기능이 들어가 있으며 최대 4.5스톱까지 셔터스피드 보정 성능을 제공합니다. 







망원렌즈의 기울어짐을 보정해서 안정성이 향상됩니다. pitch & Yaw 보정




접사 촬영시 발생하기 쉬운 xy축의 흔들림을 보정해서 선명한 접사촬영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X&Y (수평/수직흔들림)보정합니다.




Z축의 회전보정도 하는데 장노출 촬영시 해상력 저하의 원인이 되는 z축 회전을 보정해서 동영상 촬영에서 더욱 안정성이 확보 됩니다. 







현재 dslr에서 바디내 손떨림 보정이 탑재된 풀프레임 바디는 펜탁스 k-1정도가 있는거 같네요. 

소니 바디는 전통적으로 손떨림 방지 기능을 탑재해 왔습니다. 





다음은 손떨림 방지의 성능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 실제 촬영을 진행해 봤습니다. 

아래에 있는 코카콜라에 초점을 맞추고 렌즈는 신유령으로 불리는 70-200G 를 사용했으며 200mm 구간에서 촬영했습니다. 








먼저 스테디샷을 off로 두고 촬영한 샘플입니다. 

초점이 맞은 사진에는 o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셔터스피드 1/80s 정도까지 셔터스피드가 버텨주는 모습입니다. 





손떨림 보정을 ON으로 두고 촬영해 본 결과물 입니다. 

같은 200미리 화각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아주 신중한 촬영을 진행한건 아닙니다. 

깐깐하게 따지면 2.5스탑.. 조금 여유있게 따졌을때는 대충 3스탑에서 3.5스탑 정도 까지 보정해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광각렌즈에서의 손떨림 방지 테스트 입니다. 

여기에 사용한 렌즈는 16-35mm f2.8za를 사용했으며 26미리 화각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손떨림 방지 off에 두고 촬영한 모습입니다. 







다음은 손떨림 방지를 on에 두고 촬영한 모습입니다. 

대충 2.5스탑에서 조금 느긋하게 봐준다면 3.5스톱까지 보정해 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스펙상에서의 4.5스톱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제법 쓸만한 수준의 보정 능력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200미리 구간에서 촬영할때 스테디샷을 off /on 의 비교 영상을 살펴보겠습니다. 


직접 촬영한 영상이며 실제 손떨림 방지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소니 a99ii의 5축 손떨방의 성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결론... 손떨방은 제법 쓸만하다. 그리고 무조건 있으면 좋다 !! 입니다. ^^







Copyright 2017. Yollstory All rights Reserved.